인천시민대책위 - 야3당 시당 간담회서 제안 … 새누리 시당도 '동참' 피력
▲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22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인천시당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지난 12일 새누리당 인천시당과도 간담회를 열어 여야민정 공동 결의문 채택, 국회 토론회 개최 등을 제안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정치권이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해양경찰'을 되살려 인천에 다시 가져오는 활동에 동참한다. 시민사회와 정치권은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2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인천시당과 남동구 간석동 한 식당에서 조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엔 민주당 박남춘(남동갑) 시당위원장과 정의당 김성진 시당위원장이 참석했다. 국민의당에선 당 대표 출마로 시당위원장을 사임한 문병호 전 국회의원 대신 강원구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야 3당 시당은 이날 시민대책위에 동참해 달라는 제안에 "당연하다.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정부가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조직을 축소해 세종시로 옮긴 해경을 인천에 되돌려놔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낸 것이다.

박남춘 위원장은 "해경 부활의 필요성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며 "나아가 인천에 환원돼야 하는 논리적 근거를 모으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야 3당은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대선 공약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성진 위원장은 "조기 대선 정국으로 접어드는 상황은 긍정적 신호라고 본다"며 "대선에서 시민사회와 지역 정치권이 공약으로 제시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강원구 사무처장도 "지역 발전을 위해 여야 없이 힘을 합치겠다"고 했다.

시민대책위는 새누리당과도 해경 부활, 인천 환원에 손잡은 상태다. 지난 12일 새누리당 정유섭(부평갑) 시당위원장은 시민대책위와 만나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여야 시당 참여로 범시민 기구로 확대되는 대책위는 내년 초 정치권과 시민사회, 인천시 공동으로 결의문을 채택하고, 국회 토론회를 열어 전국적 이슈로 만들기로 했다.

그 전까진 여야 시당과 실무협의체를 꾸려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의 당위성, 국민적 공감대를 쌓는 논리를 개발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대책위 간사인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치안 기능이 있는 해경이 부활되면 수도 인근에 와야 한다는 법리적 근거를 공론화하고, 서해5도를 지닌 지정학적 여건도 부각할 것"이라며 "정국을 고려해 결의문 채택, 토론회 개최 등의 일정을 앞당기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