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거버넌스센터' 대표자 선임문제로 수개월째 늦어져 케냐 나이로비 자매결연 불참 … 서면협약 요청 '묵묵부답'
올해 인천시가 추진해온 국제교류 사업이 내년으로 줄줄이 연기된다. 1년 넘게 공들인 유엔거버넌스센터 이전은 수개월째 늦어지고 있고, 케냐 나이로비와의 자매결연도 갑작스럽게 미뤄졌다.

시는 내년 국제기구를 추가로 유치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정부와의 협의가 초기 단계라서 실현될지는 불투명하다.

인천시는 10월로 예정됐던 유엔거버넌스센터 유치가 대표자 선임 문제로 지연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유엔거버넌스센터를 올해 안에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맞으려던 시의 계획은 틀어졌다. 현재 서울 마포구에 자리한 유엔거버넌스센터는 이삿짐을 싸지 않고 있다. 센터 원장의 임기가 지난 6월 말로 끝났고 아직 공석인 상태라서 이전이 늦어진다고 시는 설명한다.

2006년 설립된 유엔거버넌스센터는 200여개 유엔 회원국의 정부 혁신과 거버넌스(협치) 사례를 공유하는 기구다.

'국제기구 특화도시'를 지향하는 시는 지난해부터 유엔·행정자치부와 센터 이전을 협의해왔다. 지난 6월2일에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행자부와 '유엔거버넌스센터 운영에 관한 약정'까지 맺었다. 연간 25억여원에 이르는 운영 예산은 정부가 내고, 시는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조건이었다.

하지만 수개월이 지나도록 이전 계획조차 나오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 초 원장 선임이 끝나면 송도 입주 절차를 밟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와의 자매결연도 연기된 상태다. 지난달 30일로 잡혀 있던 협약식에 나이로비 측이 '불가피한 사정'을 이유로 불참하면서다. 시는 "서면으로 협약 체결이 가능하다"는 뜻을 전했지만 나이로비 측은 묵묵부답이다.

국제교류 사업은 내년에도 전망이 밝지 않아 보인다. 시는 내년 국제노동기구(ILO) 직업훈련센터, 국제도로기구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 주도로 신설이 추진되는 이들 국제기구는 설립 타당성 조사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설립이 가시화하더라도 국제기구는 의사 결정이 느리기 때문에 유치 시점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