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업체 올 10월 계약 종료 후 무단점유
시·남동구청 상대로 손해 배상 청구 진행
내일 강제 철거 … 재조성 까지 이용 못 해
▲ 인천대공원 내 너나들이 캠핑장 운영을 둘러싸고 업체와 남동구청 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캠핑장 정상 운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12일 찾은 너나들이 캠핑장 전경.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대공원 너나들이 캠핑장 운영을 둘러싸고 업체와 남동구청 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불편을 겪게 됐다.

인천시의 청구에 따라 이번 주 내 캠핑장 시설들이 강제철거 될 예정이고, 새 업체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한동안 캠핑장 이용이 어려울 전망이다.

인천대공원사업소는 너나들이 캠핑장 기존 업체와 여러가지 소송을 진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2013년부터 3년간 캠핑장 운영 계약을 체결한 A업체는 올해 10월 계약이 종료됐다. 시는 이에 대비해 9월 공개입찰을 통해 B업체를 새로운 운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A업체가 지금까지 자리를 비워주지 않고 있다.

A업체는 지난해 남동구청에 일반 야영장업 등록을 신청했다가 거부당한 탓으로 영업에 손실을 입었다며 현재 남동구청과 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등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를 이유로 계약 종료에도 불구하고 캠핑장을 무단점유하고 있다는 것이 공원사업소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공원사업소는 명도소송과 부당이득 반환청구소송 등으로 A업체에 맞대응을 했다. 법원은 우선 사업소가 제기한 점유이전금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14일 캠핑장 시설들을 강제집행 하겠다고 예고했다.

텐트 등 야영시설과 간이 샤워실, 화장실, 매점·매표소 같은 주요 시설들을 걷어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철거 후 새 운영자인 B업체가 신규 시설들을 투입하고 캠핑장을 조성할 때 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A업체가 강제집행에 불복해 저항하며 버틸 가능성도 있다.

이 기간 시민들은 캠핑장 이용에 애를 먹을 우려가 높다. 텐트가 아예 없어져 예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013년 신설된 인천대공원 너나들이 캠핑장은 도심 내 야영장으로 인천시민 뿐 아니라 타 지역 캠핑족들에게도 인기를 끌었다. 지난 한 해에만 약 10만명이 다녀갔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