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바뀔 때마다 논란 … 장소·이유 가지각색
시 "건물 낙후돼" 시교육청 "시청도 마찬가지"
합의점 찾아도 내년 하반기 심사하면 또 선거
"왜 우리한테만 그래요. 그렇게 좋으면 인천시청이 옮기는 게 정답 아닌가요."

'인천시교육청' 이전 논란이 4년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도화지구에서 루원시티까지, 시장이 바뀔 때마다 옮길 장소와 이유가 변한다.

올 7월14일,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직접 '인천시 신청사 건립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민선 5기 송영길 시장 때는 2010년 도화지구 이전을 검토했다 백지화된 후 2013년 루원시티 이전 가능성이 제기됐다. 두 전·현직 시장은 시교육청과 루원시티 문제로 선거기간 설전을 벌였다.

유 시장은 신청사 건립 3가지 대안을 내놨다.

1안 중앙공원 신축, 2안 교육청 루원시티 이전 후 신축, 3안 운동장 부지 신축이다. 1, 2안의 전제 조건은 교육청을 루원시티로 옮기는 것이다.

시가 2017년도 본예산에 시청사 이전 건립 관련 타당성 조사 용역비 5억 원을 편성했지만 시교육청과 이전 논의는 전혀 하지 못했다.

시는 시교육청이 "지난 10월 논의 후 시교육청에서 발뺌만 하고 있다"며 답답함을, 시교육청은 "왜 이전을 해야 하는지 아무런 설명도 없는 상태에서 이전만 하라고 한다"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시교육청 이전 밑그림은 아직 없다. 시는 '신청사 건립추진단'을 꾸릴 계획으로, 시교육청과 이전 관련 논의를 준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회의 때 시교육청에서 중앙도서관 이전은 안 된다고 한 만큼 시교육청만 이전하는 것부터 부지와 재원 등 합의점을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시교육청에서 내부 합의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협의를 망설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두 기관이 합의점을 찾아야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맡기고, 이후 정부로부터 투·융자심사 등을 거칠 수 있다.

올해 말 두 기관이 '대합의'를 이룬다는 전제하에 내년 초 용역 발주에 이어 하반기 정부 투·융자심사 등이 이뤄질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시와 시교육청 모두 2018년 선거국면에 접어들게 돼 이전은 또 다른 분수령을 맞게 된다.

시는 "시교육청은 1983년 건설돼 시설이 낙후됐고 한쪽으로 치우쳐 원활한 교육행정이 이뤄질 수 없다"며 "약 1만5000㎡에 단독 건물로 간다. 이전비용은 1000억원 정도로, 비용 문제는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시나 시교육청 모두 같은 해에 건설됐기 때문에 오래됐기는 마찬가지고 원활한 행정을 위해서는 현 위치가 가장 적합하다"며 "시가 앞세운 논리는 두 기관 모두에게 적용된다"며 속내를 보였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