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맞붙은 미국 대선이 5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미 대선 풍향계로 불리는 노동절(5일) 이후 나타난 유권자 표심이 특정 후보에게 크게 쏠리지 않은 채 팽팽한 것으로 파악돼, 판세는 더욱 짙은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미 워싱턴포스트(WP)와 ABC뉴스가 11일(현지시간) 발표한 대선후보 여론조사를 보면, 등록유권자 대상 설문에서 클린턴은 45%의 지지율을 기록해 30%에 그친 트럼프를 10%포인트 차로 앞섰다.

그러나 일반유권자 대상 설문에서는 클린턴 46%, 트럼프 41%로 두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절반으로 축소됐다.

이 조사는 지난 5~8일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4.5%포인트이다.

등록유권자는 이미 선관위에 유권자 등록을 마친 유권자로 대다수가 양당의 고정 지지자들이지만, 일반유권자는 무당파로 아직 등록하지 않는 유권자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즉, 클린턴이 양당의 고정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크게 앞서고 있지만 중도 성향 유권자와 무당파까지 포함하면 리드 폭이 축소된다는 의미다.

이 조사에서 10명 중 7명은 지지후보가 확고하다고 응답했지만, 3명은 아직 확정하지 않았거나, 지지후보를 바꿀 수 있다고 응답해, 막판까지 두 후보 간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판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응답자 가운데 '꼭 투표하겠다'는 비율은 트럼프 지지층(93%)이 클린턴 지지층(80%)보다 13%포인트나 높았다.

WP는 "클린턴이 앞서고는 있지만 경고등이 켜졌다"고 분석했다.

LA타임스와 서던캘리포니아대학이 추적조사 방식으로 실시해 매일 내놓는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이날 현재, 클린턴이 45%, 트럼프가 44%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초박빙 승부를 펼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 대선에서 당락을 가르는 스윙스테이트(경합주)에서도 초접전이 펼쳐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NBC뉴스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6~8일 애리조나와 조지아, 네바다, 뉴햄프셔 등 4개 스윙스테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내놓은 여론조사에서다.

이 조사에서 트럼프는 애리조나(클린턴 41%, 트럼프 42%)와 조지아(클린턴 43%,트럼프 46%)에서 앞섰고, 클린턴은 네바다(클린턴 45%, 트럼프 44%)와 뉴햄프셔(클린턴 42%, 트럼프 41%)를 가져갔다.

그러나 4개 스윙스테이트 모두에서 두 후보 간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지역별 차이가 있으나 평균 ±3.5%포인트) 안에 머물렀다.

NBC뉴스는 "두 후보의 경합주에서의 대치가 한층 첨예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