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분 대책위 통합
평가사 선출 매듭
"연내 시행할 계획"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앞두고 양분됐던 주민 측 보상대책위원회가 통합됐다. <인천일보 4월8일자 8면>

또, 첨예하게 대립했던 감정평가사 선정문제도 주민투표를 통해 해결됨에 따라 보상업무도 탄력을 받게 됐다.

한강시네폴리스 토지주들로 구성된 주민보상대책위와 보상대책위는 지난 25일 사업지구내 토지주 203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총회를 열고 각각의 대책위를 해산하고 통합대책위원회로 통합 운영키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어 각 대책위가 추천한 감정펑가법인 감정사의 설명회에 이어 각 대책위 대표들이 '투표결과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약속에 따라 투표에 들어가 주민대책위가 추천한 경일감정평가법인이 2표차로 주민대책위가 추천한 중앙감정평가법인을 제치고 최종 감정평가법인으로 선정됐다.

근소한 차이로 감정평가사가 결정됨에 따라 개표 오류 등에 따른 이의가 제기돼 수차례 재검표가 진행될 정도로 양 대책위의 신경전이 치열했다.

주민 측 감정사로 선정된 경일평가법인은 김포학운 3단지와 지난해 1조 원대 보상규모의 덕은지구 주민추천평가사로 활동했다.

이들 대책위는 한강시네폴리스사업에 대한 경기도의 산업단지계획 승인(2011년) 전까지 하나로 운영되다 사업진행에 대한 이견으로 나눠 활동해 왔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토지보상 공고에 이은 사업자 측의 감정사 추천동의서 제출요구 과정에서 추천동의서 법적 효력 등의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어 왔었다.

이 과정에서 보상업무 중지를 위해 사업자 측인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을 상대로 법원에 감정평가사선정 가처분과 증거보전이 신청되면서 보상업무에 차질이 우려돼 왔었다.

한강시네폴리스 관계자는 "대책위가 통합되고 토지주 측 평가사 선출문제가 매듭 지워짐에 따라 다음 달 토지이용계획변경안이 반드시 심의를 통과하도록 해 올 안에 보상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포도시공사와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은 지난해 10월과 올 2월 토지이용계획변경안이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에서 잇따라 재심의가 결정되자 주거와 상업용지비율을 대폭 축소해 다음달 16일 3차 심의에 나설 계획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