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의장 퇴임 기자회견
▲ 정의화 국회의장이 25일 집무실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갖고 퇴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빅 텐트 펼치겠다" 의지
신당 창당 10월까지 고민
"靑 국회법 거부권 지양을"

19대 국회 마지막 입법부 수장인 정의화 국회의장은 25일 퇴임 이후에도 정치적 행보를 이어갈 뜻을 분명히 밝히면서 "우리나라 정치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 수 있는 '빅 텐트'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집무실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갖고 "협치와 연대의 정치개혁, 국민 중심의 정치혁신에 동의하는 우리 사회의 훌륭한 분들과 손을 잡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장 퇴임 후 '친정'인 새누리당으로의 복귀 여부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대오각성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고 답했다.

국회법 개정안 논란과 관련해선 "상임위 청문회 활성화 부분을 두고 일부에서 '행정부 마비법'이라는 비판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것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국민을 대신해 국정을 감시하고 특정 국정사안을 조사하는 것은 헌법 61조에 규정돼 있는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지금 우리 국민은 일 잘 하는 국회, 정부를 제대로 감독하고 견제하는 국회를 원하고 있다"면서 "행정부가 국민의 편에 서서 올바르게 일하라고 만든 법을 '귀찮다' '바쁘다'는 이유로 반발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청와대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검토 중인 상황에 대한 입장을 묻자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대통령이 국회 운영에 관계된 문제는 국회에 맡겨두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거부권 행사는 가능한 한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26일 싱크탱크 사단법인 '새한국의 비전'을 출범하는 것이 향후 신당 창당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묻는 말에는 "10월 정도까지 고민해 보겠다"면서 "저는 미래지향적인 중도세력을 규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정 의장이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시행을 전제로 현행 '국정감사 폐지론'을 내놓은 것에 대해 삼권분립을 보장한 헌법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어 "지난 2년간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국회의장의 면모를 보여준 정 의장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밝혀 대조를 보였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