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희망을 안고 출발하는 제 20대 국회가 개원을 목전에 두고 있다. 지난 4·13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인천지역 당선인 13명에게 거는 시민들의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인천지역 선량으로 뽑힌 만큼 이들이 쏟아낼 '1호 법안' 발의, 그리고 4년간의 의정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로 임기를 시작하는 국회 입성자들의 결기야 모두들 남다르겠지만 출발선상에 선 이들을 지켜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마냥 행복한 것만은 아니다. 풀어야 할 숙제가 산더미처럼 쌓여있기 때문이다. 인구 300만 명의 국내 3대 도시 인천은 이제 비로소 '자립도시'로서 도약을 준비하는 중이다.

무엇보다 수도권이라는 역차별 정책 속에서 온갖 규제에 옭아매어 있고, 국가기간시설이란 명목 아래 수많은 혐오시설을 품에 안고 있으면서도 묵묵히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어두운 현실을 확 바꿔내는 일이 공통의 현안으로 제기된다.

중복규제로 인해 지역발전의 저해 요소로 떠오른 지 오래된 수도권정비계획법이 대표적이다. 남북 대치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상시적인 해양주권 침해 위협을 받고 있는 인천앞바다를 지키는 첨병이어야 할 해양경비안전본부를 뭍인 세종시로 빼앗기게 된 인천의 현실도 시민들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고 있는 숙제다. 인천시민을 옥죄고 있는 인천시 재정난의 굴레를 벗어나려면 진정한 '재정 분권'의 기틀이 확실히 마련돼야 한다. 인천에 한데 몰려있는 혐오시설과 군사시설의 완화 대책도 다급한 일이다.

인천은 수도권매립지, 화력발전소, 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 등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안전불안감에 여전히 시달리는 중이다. 과거 서울 중심의 산업화 도약을 위해 인천은 수출 전진기지라는 미명 하에 도심 곳곳에 공단을 건설하고 고속도로와 국철로 도시가 양분 돼도 그저 아무 소리 못한 채 참아야 했다.

하지만 이제 사정은 한참 달라졌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자유구역과 기반산업에서 첨단산업에 이르는 산업생태계 구축, 사통팔당 교통망을 갖춘 자족도시로 성장했다. 그 위상에 걸맞은 도시환경 조성이 당면과제인 것이다. 이같은 인천 현안을 착착 해결해 나가기 위해선 지역 출신 20대 국회의원들의 치열한 노력과 협력이 절실하다. 오로지 인천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온 힘을 기울여 줄 것을 20대 당선인들에게 새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