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선진국서 '눈독'...사무국 소재지 '난처'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자리한 유엔 산하 녹색기후기금(GCF)의 조직 확대가 인천에 '동전의 양면'이 되고 있다.

'창조그린경제 콤플렉스(Complex·단지)'를 비롯한 추가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도 일부 선진국이 GCF 신설 조직에 눈독을 들인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지난 12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GCF 정주환경 개선 등을 건의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이 자리에서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입주한 GCF의 지원 확대와 함께 이사국에 진입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은 GCF 사무국 소재지이면서도 GCF 이사국(24개국)으로는 올라가 있지 않다.

시의 발걸음이 바빠진 건 GCF의 덩치가 커지기 때문이다. 앞서 GCF는 지난달 8~10일 GCF 사무국에서 제 12차 이사회를 열어 인력 충원과 추가 인증기구 승인 등을 의결했다.

이사회는 현재 정원이 57명(컨설턴트 등 31명 별도)인 사무국 직원을 올해 100명, 내년 140명까지 계속 늘리기로 했다. GCF의 지원을 받는 이행기구 수도 20개에서 33개로 많아지는 등 사업이 갈수록 확대된다.

GCF의 덩치가 커지면서 몇몇 국가에선 신설되는 조직을 가져갈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10월 독일 본, 스위스 제네바 등지와 경합을 벌인 끝에 GCF 사무국을 유치한 시로선 난처한 상황이다.

시는 송도국제도시를 녹색기후 중심지로 키우려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GCF 사무국이 있는 G타워 주변에 창조그린경제 콤플렉스를 건립한다는 구상이 대표적이다. 친환경 건물로 이뤄진 단지를 기업·연구소·전시장 등으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시가 지난달 GCF 이사회 참가자 16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창조그린경제 콤플렉스가 조성되면 GCF·기후변화 관련 산업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무려 91.1%(144명)였다.

시 관계자는 "교통, 사무환경 등 만족도가 높아 송도국제도시에 사무실을 두려는 연구소 등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며 "정주환경 개선과 함께 중앙정부에도 협조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