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2일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는 중국의 신용등급은 'Aa3'로 유지했다.

무디스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등급 전망 변화의 이유로 3가지를 들었다. 우선정부의 재정 지표가 악화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으며 자본유출로 외환보유액이 감소했고 당국의 개혁 이행 능력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무디스는 중국 정부의 재정능력이 약화하고 있으며 지방정부와 국책은행, 국유기업 등과 관련한 채무 부담을 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무디스는 지방정부 등의 우발채무 규모가 크며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말했다.

2012년 국내총생산(GDP)의 32.5%에 불과했던 중국의 정부부채 규모는 작년 말 40.6%를 기록한 데 이어 내년에 43%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무디스는 예상했다. 

이 신용평가사는 또 외환보유액 감소는 정책과 통화가치, 성장 위험을 부각한다고 지적했다. 무디스는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지난 18개월간 눈에 띄게 줄었다면서 1월말 3조2천억달러로 정점이었던 2014년 6월보다 7천620만달러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외환보유액이 감소하도록 두는 것은 유동성 부족을 야기할 것이라고 무디스는 지적했다.

무디스는 개혁 실행의 실패는 정책 결정자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성장률 6.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개혁을 더디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디스는 신용등급 유지에 대해서는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여전히 상당한 규모로, 개혁을 이행하고 경제의 불균형을 점진적으로 바로잡을 시간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은 무디스의 등급 기준에서 상위 4번째 등급으로 대만, 칠레 등과 같으며 한국보다는 한 단계 아래다.

한편 무디스의 이날 발표 이후에도 중국 위안화는 역외 시장에서 큰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