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특위] 인천도시공사·민간사업자 자료제출 거부 … 특위 "법적 조치를" 압박

송도센트럴파크호텔(옛 E4호텔)의 사업 구조를 둘러싼 의혹이 가시질 않고 있다. 인천시의회 재산매각 상황과 특수목적법인(SPC) 조사특별위원회가 조사에 나서고 있지만, 민간 사업자가 잇따라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회계감사까지 늦어지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인천일보 1월19일자 3면>

시의회 조사특위는 23일 시의회 4층 특위회의실에서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 대한 추가 조사에 나섰다. 호텔에 대한 조사는 지난달에 이어 두 번째다.

조사특위는 일부 자료가 제출되지 않았다며 인천도시공사와 민간 사업자를 압박했다. 조사특위는 이 자료들이 자금 전용과 횡령의혹을 풀어낼 핵심으로 보고 있다.

호텔 건립 공사비를 따져 임대보증금 산정이 적절했는지 보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정창일(연수 1) 의원은 "설계 변경 서류와 하도급 계약서 등 11가지 자료를 요구했지만 하나도 제출되지 않았다"며 "잘잘못을 가리려고 해도 자료가 없는데 뭘 보고 얘기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도시공사와 민간 사업자는 자료를 놓고 책임 공방을 벌였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사업자에게 공문을 보냈지만 제출되지 않았다"고 했고, 증인으로 출석한 사업자들은 서로 "우리에게 자료가 없다"며 버텼다.

호텔 건립 과정에 대한 회계감사도 진척이 더디다. 회계법인도 감사 과정에서 자료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유제홍 의원(부평 2)은 "회계감사가 중단된 상태인데 사업자들은 앞으로도 자료를 제출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며 "특위가 끝날 때까지 이런 식이면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시는 관광호텔에만 투입돼야 할 임대보증금 802억원이 민간사업자 소유의 레지던스호텔에도 투입된 것으로 의심된다는 감사결과를 지난해 10월 내놨다. 임대보증금은 도시공사와 민간 사업자의 임대계약이 해지되면 돌려줘야 할 금액이다.

이날 민간사업자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도시공사가 시키는대로 했다. 잘 운영되고 있는 호텔에 대해 특혜 시비를 걸며 흔들고 있다"며 억울함을 내비쳤다.

일부 의원들은 계약을 파기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강경하게 맞섰다.

한편 조사특위는 과거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개발 과정의 문제점도 함께 짚었다. 이와 함께 인천아트센터 등 SPC 사업이 제대로 운영됐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