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당 최대 20억원 한도...강화·검단·서운산단 미분양 활용

인천시는 23일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지역 기업에 360억원 규모로 융자를 지원하고, 강화·검단·서운 산업단지에 대체부지를 알선해주기로 했다. 입주업체 대표자들은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가 신속한 대책을 내놓았다"며 환영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시는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개성공단 중단 관련 2차 대책회의'를 열어 자금·대체부지·고용·판로 등 긴급 지원책을 확정했다.

자금 지원은 업체당 최대 20억원 한도 내에서 총 360억원 규모로 이뤄진다. 입주업체는 긴급경영안정자금 10억원, 시설자금 10억원까지 이차보전 2%, 우대금리 1%로 융자받을 수 있다. 인천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업체당 8억원의 특례보증도 지원된다.

자금 지원 규모는 지난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처음 중단됐을 때보다 늘었다. 당시 시는 업체당 10억원씩 융자를 지원하면서 이자 4%를 시 남북협력기금으로 보전했다.

입주기업 숫자가 달라지면서 지원 총액도 많아졌다. 시는 지난 12일 1차 대책회의에서 인천지역 입주업체를 16개로 파악했다. 하지만 이날 지원 대상에 오른 업체는 18곳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중소기업청에서 현황 조사한 결과 본사를 옮긴 곳 등 변동이 있었다"고 말했다.

시는 강화·검단·서운 산단에 미분양으로 남은 약 14만㎡와 시내 13개 지식산업센터 1100호실에 업체가 입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산단에 입주하는 업체는 이차보전 2%로 공장 확보자금(30억원 한도)을 융자받을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에도 최대 5억원까지 이차보전 2%가 지원된다.

시는 또 맞춤형 인력 지원과 함께 인천경제통상진흥원을 통해 판로를 열어주기로 했다. 부과액·체납액에 대한 징수 유예 등 세제 지원도 이뤄진다.

입주업체는 이날 "시 담당자들과 여러 차례 조율을 거친 끝에 빠른 조치가 나왔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유동옥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북한의 핵 개발 의지를 꺾기 위해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한 정부 입장을 기업인들도 이해한다"며 "당장은 아니더라도 대화 국면이 열리면 개성공단은 되살아나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협력업체 지원은 아직도 요원하다. 시는 이날 "정부의 지원 방향을 지켜보겠다"고 했으나 협력업체 수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중기청도 협력업체 현황을 알지 못한다. 입주업체별로 거래 규모가 큰 3곳 정도씩만 확인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