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없이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해명 행보 거듭

해양경비안전본부 세종시 이전에 '찬성' 의견을 밝혀온 새누리당 윤상현(인천 남을) 국회의원이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해양경찰청은 이미 해체됐다. 해경본부는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소방서와 동급으로 지위가 낮아졌다"고 말했다. 해경본부의 위상을 '평가절하'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인천시에는 "준비없이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며 책임을 떠넘겼다.

윤 의원은 지난 20일 같은 당 인천 연수구 황우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이 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해경본부의 지위에 대해 언급한 뒤 "해경 이전을 반대한다는 문구 자체가 틀렸다. 해경은 세월호 참사 때 304명의 생명을 지키지 못해 재작년에 이미 없어졌다"며 "해경본부를 비롯한 국민안전처 산하 본부들은 일원화된 안전 역량 체계를 갖추기 위해 (세종시) 한 곳에 모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새누리당 민경욱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해경본부 정책 기능이 세종시에 가도 중부해양경비안전본부는 송도에 남는다"고 말한 이후 거듭된 해명 행보다.

윤 의원은 이날 해경본부 이전에 대한 책임을 유정복 시장에게 떠넘겼다.

그는 "지난해 10월 시민단체가 찾아와 해경 이전을 막아 달라고 해서 돕겠다고 약속했지만 시는 아무런 자료도 없이 정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며 "중앙정부에서도 벌써 끝난 문제라고 했다.'직접 나서서 시민에게 설명도 안 해주는 저 시장은 뭐하는 시장이냐'라는 게 중앙정부의 답변이었다"고 했다.

윤 의원은 지난달 해경본부 이전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시는 정확한 의미를 진실 그대로 지역 시민사회에 설명했어야 한다. 서해 해양경비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력히 요청했어야 한다.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며 '시 책임론'을 제기한 바 있다.

앞서 인천지역 일부 시민사회단체는 해경본부 이전을 방관한 정치인들에 대한 낙천·낙선운동을 선언했다. 낙천·낙선운동 대상자로는 청와대 정무특보를 지낸 윤 의원과 이날 개소식을 연 황 의원이 지목된 상태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