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관광진흥회의서 주변경관 등 지적 … 국무조정실에 협조 요청 계획

인천 앞바다~경인아라뱃길~한강을 잇는 대형 유람선 항로를 조속히 열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관광객을 늘리고 아라뱃길 주변 공간을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선 항로 개통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조만간 국무조정실에 유람선 운항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1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제1차 관광진흥확대회의 중간점검 회의를 열어 26개 과제를 돌아봤다.
지난해 12월23일 확대회의에서 전문가들이 제안한 관광 사업들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를 짚은 자리였다.

이날 회의에선 경인아라뱃길과 한강 여의도를 잇는 대형 유람선 항로 개통 사업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강관리기관인 서울시는 한강에 1000t급 유람선이 떠다닐 경우 밤섬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며 사업을 막아서고 있다.

안인호 시 규제개혁추진단장은 "항로가 개통되지 못하는 건 역사적 측면에서 죄를 짓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인천과 서울이 수평적으로만 논의하니까 환경, 안전 등 규제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라뱃길에 1000t급 유람선을 운항하려는 움직임은 3년째 겉돌고 있다. 아라뱃길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 2013년 1월 서울시에 유람선 운항과 여의도 임시선착장 사용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후, 환경·안전 문제로 번번이 발목 잡혔다.

지난해 5월 수공이 자체 예산 56억원을 들여 선착장을 건설하려던 시도 역시 한강시민위원회의 반대에 부딪혔다.

반면 수자원공사는 소음과 항주파 발생치(53.4데시벨·0.38m)가 환경기준치 이하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라뱃길 주변 경관을 제대로 꾸미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아라뱃길이 흐르는 인천과 서울, 경기도 김포 중에서도 인천 구간만 밋밋하게 남아 있다는 것이다.

황준기 인천관광공사 사장은 "서울시마케팅주식회사, 경기관광공사와 3자 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아라뱃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직접 둘러보면 답답하다"며 "경관이 좋은 서울, 쇼핑몰이 들어선 김포 구간만 달리 인천은 주변 경관조차 조성이 안 돼 있다. 수천 억원을 들인 곳이 저렇게 남아 있는 건 국가 발전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규제 개혁 차원에서 서울시 등과 협업을 해야 한다. 유람선 문제가 풀려야 섬 관광 활성화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수공이 친수구역 조성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국토교통부와 협의하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시는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강화군·옹진군 폐교를 활용한 안보수련원 등 관광상품화, 이달 말 개통을 앞둔 수인선 인천 구간 지역 활성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