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올 본예산에 지원금 300억 중 200억만 편성 … 시의회는 규모 축소 입장
인천대 총학생회 '재정지원 협약 파기 시도' 반발

인천대학교 운영비 지원을 놓고 인천시와 학교 사이의 갈등이 다시 불붙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가 대학 지원금의 일부를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데다, 인천시의회는 아예 지원 규모를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다.

인천대 총학생회는 1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재정지원 협약 파기 시도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학생들은 지원 협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점을 문제삼고 있다.

올해 시 본예산에 대학 지원 운영비 300억원 중 200억원만 편성됐다는 것이다. 시와 인천대가 지난 2013년 1월 맺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지원에 관한 협약서'를 보면 시는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300억원씩 인천대 운영비를 보조하도록 돼 있다.

운영비를 둘러싼 갈등은 반복되고 있다.

지난해에도 시는 재정난을 이유로 대학 지원 운영비 예산을 150억원만 편성했다. 이마저도 제대로 집행되지 않자 학생들은 지난해 10월 시청 앞에서 천막농성까지 벌였다.

인천대 관계자는 "시는 추가경정예산으로 지원한다고 학교에 공문까지 보냈지만 차일피일 미뤘다"며 "결국 연말에야 추경을 통해 150억원이 편성돼 지급됐다"고 말했다.

올해에도 추경을 해서라도 300억원을 보조한다는 데에는 시도 이견이 없다. 시 관계자는 "본예산에는 재정 여건을 감안해 200억원만 편성했지만, 나머지 보조금은 추경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다만 시의회가 재협상 여지를 열어두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올해 예산을 승인하는 과정에서 인천대 지원 협약을 두고 "향후 불합리한 협약 내용을 재협상 후 예산을 집행하기 바람"이라는 부대의견을 달았다.

협약에는 운영비 보조뿐 아니라 5년간 1500억원 규모의 운영비 차입, 대학발전기금 조성, 산학협력지원금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매년 달라지는 운영비 차입 규모를 놓고 시와 인천대 사이의 신경전이 끊이질 않는다.

2년째 운영비 문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아예 협약 자체를 고치려는 움직임까지 일자 학생들의 불만이 터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늦어질 수는 있어도 협약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 운영비 차입에 대해서도 인천대와 충분히 협의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