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태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
김광태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

오늘의 행복을 미래에서 찾지 말자.

병신년(丙申年) 한 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아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한 번쯤 우리 삶을 되돌아보면서 인간 욕구의 본질인 행복에 대해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건강, 가족, 친구라고 대답하지만 실제로는 삶에서 이러한 것들보다는 돈과 일을 우선시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얼마 만큼의 재산을 모은 뒤에, 이 일이 마무리 된 후에, 기반을 닦고 사업을 궤도에 올려놓은 후에 또는 은퇴 후에 여가 생활을 즐기겠다고 말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오늘의 행복을 희생하고 보류된 삶을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압축적인 경제성장을 통해 보다 더 윤택한 경제적 삶을 얻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에 내몰리면서 행복을 잃어 가고 있다. 인디언의 관습 중에 말을 타고 달리다가 가끔씩 말을 세우고 뒤를 돌아보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걸음이 느린 영혼에 대한 배려라고 하는데 일상에 너무나 바쁜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지금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내 몸은 말을 타고 여기까지 달려왔지만 내 영혼은 어디쯤 쫓아오고 있는지 한번쯤 멈춰 서서 주변을 살펴볼 일이다. 내 일상의 삶을 성찰해 보아야 나만의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혹시 우리가 미래를 위해 지나치게 현재를 희생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차제에 진지하게 되짚어 보자. 미래의 행복을 위해 어느 정도 현재의 행복을 희생하고 유보하면서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대비하는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지나치면 늘 미래에 구속되어 끌려가는 삶을 살게 된다. 어떤 사람은 미래의 구원을 위해 현재의 삶 전체를 바치겠다는 결심을 하기도 한다.

오늘의 행복을 미래에서 찾지 말자. 월마트 설립자인 억만장자 샘 월턴은 1992년 죽음을 앞두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후회를 담은 유언을 남겨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나는 잘못된 인생을 살았다. 자식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너무도 많았고, 손주들 이름은 절반밖에 외우지 못했으며, 지금 내 곁에 남은 친구는 아무도 없다. 그리고 아내도 의무적으로 내 곁을 지키고 있다"

행복한 미래는 지금 만들자. 만약 과거를 바꿀 수만 있다면 우리는 행복하고 근사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엎질러진 물을 주워 담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느 누구도 과거로 되돌아가 그것을 바꿀 수는 없다. 멋진 미래는 지금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바로 지금이 머지않은 미래에는 과거가 되기 때문이다.

삶과 일의 조화 그리고 오늘의 행복과 미래의 행복 간 균형이 필요하다. 행복의 비결은 영어 단어 'happiness'에 함축돼 있다. 행복을 뜻하는 이 단어의 어원은 '발생한다'는 뜻을 지닌 'happen'이다. 이는 행복은 발생되는 것이지 소유되거나 쟁취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시사한다.

잃어버린 물질적인 것들은 다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 흘려보낸 행복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유일한 것이다. 새해부터는 사랑하는 가족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면서 따뜻하고 행복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자. 지금 소중한 가족 간의 사랑을 실행하자. 당장 배우자를 사랑하자. 더불어 친구들을 사랑하자. 새해부터는 행복을 자꾸 미래로 미루지 않았으면 한다. /김광태 농협 안성교육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