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하지 아 씨 국제적십자적신월사 사무총장 강연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최근 국제적십자사적신월사연맹의 엘하지 아 씨(Mr. Elhadj As Sy) 사무총장을 초청해 강연회를 진행했다.

이날 강연은 '인도주의 활동의 변화 양상: 국제적십자적신월사 운동'을 주제로 이뤄졌으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학생들을 비롯해 기계공학, 컴퓨터과학과 학생 등 약 70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엘하지 아씨 사무총장의 이번 강연은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만 진행돼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엘하지 아 씨 사무총장은 뉴욕의 유엔 개발 프로그램에서 에이즈 퇴치 운동을 주도하고, 유니세프의 협력 및 자원개발을 위해 힘써 온 인도주의 활동 전문가다.

1988~1997년에는 아프리카 세네갈 다카르에서 건강과 환경 개선 운동을 전개하고, 유니세프 동남 아프리카 지역 책임 간부와 아프리카 북동북 지역을 위한 국제 협력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기도 했다.

강연에 이어서는 국제적십자사의 비젼과 인도주의적 사고, 각 나라별 활동에 대한 열띤 토론도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기술경영학과 학생은 "이번 강연을 통해 적십자사의 비전과 책임감을 볼 수 있었다"며 "그들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데 있어 공정과 중립의 가치를 어떻게 지켜 나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12년 개교한 국내 최초의 미국 대학교인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대학교의 기술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에는 세계적 패션 명문학교로 알려진 FIT의 학과들도 신설될 예정이다.

모든 수업 과정은 영어로 진행되며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와 동일한 커리큘럼, 교수진은 물론 졸업 시 동일한 학위가 제공되며 개발대상국학생 들 및 교육원조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사업을 진행하며 나눔의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