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에 "중앙분쟁조정위 26일 회의서 확정해달라" 요청
인천시가 최근 행정자치부에 '송도매립지 귀속권을 빨리 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남동구와 연수구가 이 지역 귀속권을 둘러싸고 지역 갈등을 조장한다는 판단에서다. <인천일보 10월8일자 18면>

인천시는 지난 1일 행정자치부에 송도매립지 귀속 자치단체 결정 관련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이 의견서에 '이해관계 자치단체인 남동·연수구가 주민 서명운동을 하는 등 과열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귀속권 결정 과정에서 지역 갈등을 일으키는 어떤 행위도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어 시는 '여러 차례 합의 조정을 시도했으나 두 자치단체의 입장이 첨예해 조정이 쉽지 않다'면서 '행자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26일 열리는 회의에서 남동구·연수구 의견을 고루 수렴해 송도매립지 귀속권을 확정(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송도매립지 귀속 자치단체 결정이 늦어지면서 주민 사이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며 "게다가 매립이 끝난 지역에 번지수 부여가 안돼 인천신항 운영사 등 입주사들이 경제적으로 매우 곤란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인천시는 귀속권과 관련해 어느 한쪽의 입장을 지지하지 않는다"라며 "하루 빨리 귀속권이 결정나 지역 갈등이 사라지고 인천신항 운영이 정상화되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남동구는 지난 7일 지역주민 25만명이 적은 서명부를 인천시·행정자치부에 각각 제출했다.

연수구도 이날까지 주민 서명운동을 마무리한 뒤 중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가 열리는 26일 전까지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