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간담회 … 시·해수부·기관, 재원마련·교통처리 등 해법 온도차
"운영사 재배치·고용승계 선결돼야" 목소리도

올 6월로 개방시점이 정해진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을 놓고 뚜렷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해관계자간 입장차가 커 선결과제 합의에 시일이 걸리는데다 1조3000억원대로 추정되는 재원을 누가 댈 것이냐를 놓고 누구도 선뜻 나설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22일 송도 라마다호텔 2층에서 인천내항 재개발 관계기관 및 주민대표 간담회를 진행했다.

정영묵 세일종합기술공사 부회장은 내항 재개발 용역발표를 통해 "인천내항 재개발 사업은 도시기능과 연계한 사업으로 공공성 확보를 위해 인천시의 참여는 필수적"이라며 "기존창고 리모델링과 상부시설은 민간사업과 공모를 통해 1·8부두 재개발을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기존 1·8번 게이트 폐쇄에 따른 교통처리 해결방안으로 바지선을 이용한 크레인 이동계획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손현규 인천항만물류협회 이사장은 "크레인을 바지선으로 이동하겠다는 계획은 비용과 시간 소요가 많아 현실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내항 재개발과 관련한 해양수산부의 가이드라인도 제시됐다.

남재헌 해수부 지역발전과장은 "2월 중앙항만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구역 지정 고시가 있을 계획이다. 빠르면 사업시행자 공모도 2월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수익성이 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천시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기재부 재정지원 불가라는 문구는 사업 첫 해이기 때문에 올해 예산 지원이 힘들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병환 인천시 중구 지역개발국장은 "오늘 발표된 사업계획안은 사업구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여러 가지 첨예한 의견이 대립돼 있기 때문에 고위급 협의체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재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두 운영사 재배치와 항만근로자 고용 승계 방안 등이 선결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김송원 인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내항 재개발 문제는 운영사 재배치와 항만근로자 고용 승계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으며 선결과제가 해소돼야 한다"며 "주민들의 피해 보상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보면 중앙 정부 재정이 필요하다. 재정문제가 명확히 제시되지 않는다면 재개발 사업은 진전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칭우 기자·양준호 인턴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