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전후 홀인원 행사"
전 세계에 독도와 동해를 널리 알리고 있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전 세계인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는 문화 이벤트를 구상하던 중 세계인들에게 친숙한 스포츠인 골프를 한 번 접목한 이벤트를 추진한다"고 8일 발표했다.

이벤트는 어민 숙소가 있는 서도에서 티샷을 해 선착장이 있는 동도의 홀컵에 홀인원시키는 것. 서도와 동도는 약 150m 떨어져 있으며, 정규 골프 코스에서는 한 번에 온그린할 수 있는 파3 정도의 거리다.

그는 "이벤트는 광복절을 전후해 열 계획"이라면서 "PGA(미국프로골프협회)와 LPGA(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에서 활약하는 한국 골퍼들에게 이달 말 초청장을 보내고 전설의 골퍼인 아널드 파머, 잭 니클라우스, 안니카 소렌스탐 등도 섭외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서 교수는 "현역에서는 은퇴했지만 이런 세계적인 골퍼 중 단 한명만이라도 이벤트에 참가한다면 세계적인 이슈가 될 것"이라며 기대했다.

특히 "ESPN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채널과 함께 다큐를 제작하는 것도 고려 중이며 또한 전 세계 젊은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를 하면 더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서 교수는 향후 가수 윤종신과는 '독도송' 제작, 배우 조재현과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하는 '독도뉴스-2탄'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할 계획이다.
앞서 그는 가수 김장훈, 배우 송일국과 함께 '독도 횡단 릴레이 수영'을 펼쳐 세계적인 방송, 인터넷, 신문 등에 독도를 알리기도 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