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대 "심의위원 6명 중 3명 시의원·1명 시의회와 이해관계" 제도보완 주장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의원들의 해외연수에 '제도적 보완'을 주장하고 나섰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는 24일 성명을 내고 "인천시의원들이 해외연수를 강행할 예정이라 시민들에게 실망을 넘어 정치 불신을 더해주고 있다"며 "이번 해외연수는 심의단계부터 문제가 있기에 건설교통위원회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단체는 "건교위 해외연수를 심의하는 곳은 '인천시의원 공무국외여행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지만 심의위에 참석한 6명 중 3명은 시의원, 1명은 교수, 2명은 시민사회 임원 자격으로 참가했다"고 강조했다.

인천연대는 "심의위원 중 1명은 시민사회추천 인사 자격으로 참가를 했지만 이 심의위원은 인천시가 지원하는 시설 센터장으로 예산권한을 가지고 있는 시의회에 대한 심의 및 견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어렵다"며 과정상의 문제를 제기했다.

여기에 "이번 해외연수는 심의결정 자체부터 문제가 있어 인천시의회 건교위는 해외연수를 중단해야 한다"며 "만약 건교위가 해외연수를 강행한다면 해외연수 부당추진에 대한 행정적, 법적 문제 제기를 할 것"이라는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