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 협의체 회의 … 실무단 구성 합의
인천시를 상대로 서울·경기·환경부의 수도권매립지 줄다리기전이 본격화됐다.

유정복 인천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수도권매립지와 관련해 처음으로 협상 테이블에 앉은 만큼 '선제적 조치'에 따른 '매립지 운명'이 어떤 결과로 합의될지 300만 인천시민은 물론 2500만 수도권 주민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 시장을 비롯해 박 시장과 남 지사, 윤 장관은 16일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주 각 국장급 실무회의에서는 '실무진'보다는 '기관장'이 우선적으로 만나야 한다는 입장을 서로 타진했다.

앞서 환경부는 4자 협의체 기관장 회의 사실이 공개되자 비공개 입장을 내비치고 장소를 급선회했다. 4자 협의체는 유 시장이 제안한 것이지만 개최는 윤 장관의 초청 형식인 셈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유 시장이 지난 3일 요구한 '선제적 조치'에 대해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한 선제적 조치는 수도권매립지의 지분권(서울시 71.3%, 환경부 28.7%)을 인천시로 일괄 이양할 것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관할권을 환경부에서 인천시로 이관할 것,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정책 추진 등 3가지이다.

이에 박 시장과 남 지사는 선제적 조치에 대해 공감의 뜻을 밝혔고, 협상을 위한 실무단 구성·운영을 합의했다. 4자 협의체 실무단은 환경부와 3개 시·도의 국장급 간부로 구성돼 선제적 조치에 대한 이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회의는 탐색전으로 시작됐지만, 실무단 구성·운영이란 합의를 이끌어내며 상당한 진척을 보였단 평가를 받았다. 향후 시가 요구한 선제적 조치에 대해 서울·경기·환경부가 상당한 이행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선제적 조치와 함께 수도권매립지 연장 카드를 동시에 꺼내 협상이 평행선을 달릴 우려도 크다.

유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해결을 위해 인천시가 제시한 선제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안된다"며 "수 십년간 인천 시민이 당한 피해를 이번 기회에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