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 이후 사업 중단 … 10월 착공도 무산
계약자 "집단소송 불사 … 해결책 마련을" 촉구
우여곡절 속에 기사회생한 송도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또다시 '기로'에 서 있다.

23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사업시행자인 코암인터내셔널㈜ 등에 따르면 경제청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사업 협의가 중단되면서 사업부지 내 아파트 등을 계약한 미국 내 동포들과 에이전트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재미동포들은 최근 코암 측에 보내 '인천시장에 올리는 글'을 통해 송도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계속 지연되거나 무산되면 집단 항의는 물론, 청와대 및 관계기관에 입장을 전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여기에 "사업지연 책임을 물어 인천경제청을 상대로 집단소송도 불사하겠다"며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연내에 착공될 수 있도록 인천시장의 직권으로 신속히 해결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명시했다.

미국 라스베이가스(LA)와 워싱턴 DC 거주 부동산 에이전트들도 "지난 7월11일 인천경제청과 코암이 공동사업으로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을 진행한다고 발표해 더 이상 지연이 없겠다는 생각 하에 안심하고 10월 착공을 기대했는데, 지금의 상황은 이해할 수 없다"며 역시 시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사업이 이 지경이 됐는데도, 어느 누구 하나 공문이나 시원한 해명 없이 11월 말이 다가왔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이라 약속해놓고 아무런 후속 조치 등도 없이 그냥 침묵하는 상황에 울분이 끓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초 송도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은 이달 초 착공 예정이었다. 인천경제청과 코암 측은 지난 7월 10일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협약(MOA)를 맺었다. 이후 인천경제청은 8월 5일 사업시행법인인 송도아메리카타운(SAT)를 설립하고, 같은 달 7일에는 공모를 통해 현대산업개발을 시공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9월 24일 SAT 대표도 취임했다. 그동안 인천경제청과 SAT, KAV1(코암)간 사업권 양수 및 관련 협의가 진행됐다.

하지만, 9월 30일 인천경제청 청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루어진 이후 사업과 관련한 모든 협의가 중단된 상태다.

재미동포들과 에이전트들의 요구대로 연내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착공하기 위해선 우선 KAV1과 SAT 간에 사업권 인수·인계 업무약정 및 SAT와 현대산업개발 간 공사계약이 체결돼야 하는데, 지금 상황으론 이마저도 힘들다.

인천경제청도 문제다. SAT가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에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하기 위해선 인천경제청이 KAV1에 1864억원을 줘야 한다. 이 돈 가운데 591억원은 다음 달 3일까지 지급해야 한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이 확보한 자금은 절반에 불과하다.

나머지 돈도 내년 2월 25일까지 모두 지급해야 한다. 송도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해결책을 찾지못하고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되는 한 인천경제청은 물론, 인천시의 대외 신뢰도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KAV1에 다음 달 중으로 지급해야 할 돈 마련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 여의치 않다"며 "사업 추진에 필수적인 사항들이 우선 해결돼야 하는데, 아직도 뚜렷한 방향이 나오지 않아 걱정이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