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후 보름넘어 … 소문 무성 불신키워

재미동포타운 업무약정·공사계약도 못해

연내 추진 못하면 대량 해약 일어날 수도

SLC와 6·8공구 사업 조정 합의도 세월아~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내에 마무리해야 할 송도국제도시 내 굵직한 현안들이 검찰의 이번 수사로 '발목'이 잡히면서 향후 이미지 추락과 투자 유치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많다.

17일 인천경제청과 개발사업시행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인천지검이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시행예정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수 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이종철 청장의 집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루어진 뒤 보름 넘도록 수사가 길어지면서 현안을 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중에는 '별의별' 소문만 무성해 개발사업시행자들과 투자자들의 불신만 키우고 있다. 송도의 각종 현안 가운데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과 송도랜드마크시티(6·8공구) 개발 사업계획 조정 협의가 대표적이다.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은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오른 사업이다. 검찰 수사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동안 미국 등 해외에서 타운 내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을 계약한 동포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연내에 사업이 진행 안되면 대량 '해약사태'가 우려된다.

인천경제청은 2012년 8월 말 KAV1㈜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재미동포타운 조성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지난 7월 10일 사업시행자인 코암인터내셔널㈜ 등과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MOA를 맺었다.

이후 8월 5일 사업시행 특수목적법인인 송도아메리칸타운(SAT)을 만들고, 같은 달 7일에는 공모를 통해 현대산업개발을 시공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사업 정상화를 꾀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이달 초에 착공하려던 계획은 무산됐다.

이 사업은 현재 KAV1과 SAT간에 인수·인계 업무약정, SAT와 현대산업개발 간 공사계약 등이 안된 상태다. 여기에 인천경제청이 올해 연말과 내년 2월까지 KAV1㈜에 지급해야 할 1864억원(토지비 포함)에 대한 자금 집행계획도 불명확하다.

지금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해외 계약자들의 집단 해약사태를 불러올 것이 뻔해 이 사업으로 인한 송도 이미지 추락으로 다른 개발사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송도 6·8공구 사업계획 조정 협의도 마찬가지다. 2010년 8월부터 인천경제청과 송도랜드마크시티개발유한회사(SLC) 간에 그동안 진행된 사업계획 조정은 최근 큰 틀에서 양측이 합의했다. 당초 지난 9월20일 사업계획 조정 합의서를 체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검찰의 칼날이 인천경제청장으로 향하면서 합의서 체결은커녕 한 달이란 세월이 흘러 갔다. SLC 측은 인천시와 합의서를 작성하는대로 자신들이 개발하기로 한 전체 면적 가운데 우선 개발할 필지의 땅값을 인천경제청에 지불하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올해 세입예산(2차 추경)에 80여억원을 편성해놓은 상태다. SLC 측은 "당초 계획한 합의서 작성 기한에 맞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불투명해 땅값 등을 제대로 치룰 수 있을지 걱정"이라는 뜻을 전했다.

송도 내 한 개발사업시행사 관계자는 "잘못된 점은 분명히 가려야 하겠지만, 별 내용 없이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하면 관련 없는 다른 사업에도 지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지금의 상황이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되길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