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시스템 방안 모색
▲ 인천시의회 주최로 9월30일 열린 '교복구매, 반값 실현, 과연 가능한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반값 교복 실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반값 교복'을 위해 적정가격 낙찰 방법과 교복업체 협동조합의 공동생산 등의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주최로 9월30일 열린 '교복구매, 반값 실현, 과연 가능한가?'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은 학교주관 구매 시스템 정착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최길재 인천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교주관 공동구매는 교복의 전문적인 지식 없이 학교가 디자인과 재질, 가격까지 모두 결정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며 "특히 교육 본연의 업무 외에 가중되는 교사의 피로도가 높다"고 지적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대영 인천디자인고등학교 교사는 "학교주관 구매 제도가 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행정적 실수 없이 적용 되려면 학교 행정실에서 해야 할 일과 사업 담당자의 업무를 분리하고 교육청은 학교주관 교복 구매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해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복업체 중 부적격 업체를 판단해 공유하고 교육청 차원에서 업체를 평가해 공개하는 방법으로 학교의 업체 선정 부담을 덜어달라"고 덧붙였다.

박경래 부광여자고등학교 학부모 역시 토론자로 참석해 "학교가 주도하는 교복 구매는 학부모와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해 교복 선정 위원들에게 충분한 연수와 교육, 적극적인 참여가 보장되도록 추진해야 한다"며 "투명한 절차를 통해 가격을 낮춘 교복을 아이들에게 입힐 수 있게 하자"고 제안했다.

송영주 전 한국학생복 사업자 협의회 이사는 "저가 경쟁으로 인해 제살 깎아 먹기식의 현상이 나타난다면 인천시민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낮은 가격의 공급이 품질저하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업체선정의 범위를 소지역으로 제한해 지역 업체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경합하도록 시장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내년부터 학교 구매방식이 학교주관 구매로 전환된다.

일선 학교들은 구매 가격 상한을 업체들에 제시하고 입찰을 통해 교복을 선정할 수 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