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위, 현장방문 레일바이크 적용여부 확인
내일 보고회 개최 … 정례회서 활용 방안 결정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18일 정례회 개회를 앞두고 월미은하레일을 현장 방문했다.

김금용 위원장 등 건교위 의원 7명은 월미은하레일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시행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주요 지적 사항과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레일바이크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 여부를 확인했다.

건교위는 20일 보고회를 열어 월미은하레일 활용 방안에 대한 가닥을 잡는다는 방침이다.

김금용 위원장은 "보고회까지 하고 나면 어느 정도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며 "오는 22일 시작하는 218회 정례회에서 될 수 있으면 활용 방안을 결정 지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모노레일 원안과 레일바이크 설치 안을 놓고 의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데다 어느 쪽을 택해도 부담이 따르는 상황이라 결론은 쉽게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원안대로 추진하면 레일바이크 사업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가람스페이스에 지급할 위약금 등으로 수십억대 추가 예산 지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0년간 영업 적자 규모로 추정된 886억원을 보전하는 방안을 놓고도 논란이 예상된다.

철도기술연구원이 지적한 38개 문제점만 없애면 월미은하레일 시설물의 안전이 담보되는 것인지도 불확실하다.

레일바이크를 추진할 경우엔 원안 개통을 촉구하는 인근 상인과 주민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레일바이크 사업비는 기존 시설 일부 철거비용과 일부 신규 설치 비용을 포함해 약 500억원으로, 역시 비용 논란이 불가피하다.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에서 출발해 월미도를 순환한 뒤 다시 인천역으로 돌아가는 6.1㎞ 길이의 모노레일로 850억원이 투입돼 설치됐다.

지난 2009년 개통될 예정이었지만 시험 운전 도중 잇따른 사고가 발생하면서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다.

철도기술연구원의 안전성 검증 결과 시설물이 불안해 현 상태로는 정상 운행할 수 없는 것으로 결론나면서, 시설물을 개조해 레일바이크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됐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