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기초단체장 인터뷰 / 이교범 하남시장
취업 희망자 교육·채용박람회

한강 둔치 복합레저단지 조성

美반환공여지 대학·병원 유치

지하철 5호선 연장 조기착공

복지·수련·회관 순차적 건립



15만여 하남시민들과 함께하는 '수도권 제일의 웰빙도시, 행복도시 하남 발전'을 위해 앞으로 4년 동안 헌신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지를 해준데 대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지난 6·4지방선거를 통해 선거운동 기간 한분 한분 만났던 시민의 얼굴을 잊지 않고 임기를 다할 때까지 하남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온 몸을 바쳐 일하겠습니다.

이번 재선 성공은 지난 4년 동안 펼쳐놓은 많은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펴 달라는 시민의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민선 5기를 되돌아보면 하남시 발전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찬 각종 시책 및 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환경기초시설의 현대화사업과 친환경 무상급식의 전면 실시, 하남 위례길 조성 등 많은 사업을 추진해 가는 과정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시민들에게 다가가 이해와 협조를 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 시민들이 다시 한번 4년을 봉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는 하남을 수도권 제일의 웰빙도시와 행복도시로 만들어 달라는 명령으로 알고 민선 6기 내내 그 뜻을 새기고 시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1일 새롭게 시작된 민선 6기는 그동안 닦아 온 기틀을 발판삼아 또 다른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는 한편, 인구 36만 자족도시로서 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수도권 제일의 웰빙도시 행복한도시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앞으로 4년의 임기 동안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행정을 펼쳐 '수도권 제일의 웰빙도시, 행복도시 하남발전'에 모든 열정을 쏟아 붓겠습니다.


▲하남유니온스퀘어 완공, 자동차 부품상가 유치는.

-백화점과 쇼핑몰, 영화관 등이 함께하는 수도권 최고의 복합쇼핑몰인 '하남유니온스퀘어'가 오는 2016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하남시 덕풍동 지역현안사업 1부지 내에 자동차 부품상가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일자리 9000여개가 창출이 되고 710억원가량의 세수가 증대돼 지방재정이 훨씬 좋아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 시는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며, 내년도에는 유니온스퀘어와 함께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많은 시민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생태복합레저단지 조성은 어떻게.

-하남시는 서울 강남구와 송파구, 한강 등과 인접해 있어 명실상부 수도권에서 최고의 주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여건을 백분 활용해 한강 둔치 및 폐천부지 100만㎡를 레저·문화·체험 위주의 복합단지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 유니온스퀘어와 유니온타워, 하남 위례길을 연계한 종합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국내·외 관광 레저 수요를 흡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대학·대학병원 동시 유치 계획은 뭔가.

-종합대학과 종합병원 유치는 경기도 내 시·군만이 아니라 각 시·도에서 지역 인재육성과 의료수준 향상을 위해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사업비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남시는 하산곡동 옛 미군반환공여지 내에 종합병원과 연구시설이 갖춰진 종합대학 유치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재정 건정성이 우수하고 잠재력이 있는 종합대학 및 대학병원을 유치해 시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고 지역에 보탬이 되도록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내 고교와 연계를 통해 지역인재 우선 선발제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하철 조기 착공 및 광역교통체계 완성은.

-하남 시민의 오랜 염원이자 향후 36만 자족도시 발전의 축이 될 서울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사업을 늦어도 다음달 초순께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1단계 공사인 서울 상일역에서 하남시 풍산역까지는 오는 2018년 하반기에 완공되고 2단계 공사인 하남시 검단산역까지는 오는 2020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하철이 개통되고 간선급행버스 도입과 주요 간선도로 간 연계 시외고속버스 노선을 확대하게 되면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으로 광역교통체계가 완성돼 시민 편익과 지역발전을 동시에 증진시킬 것으로 확신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시설 확충은.

-청소년과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은 우리 사회가 배려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사강변 도시내에 오는 2016년까지 장애인복지관을 건립하고 오는 2017년까지 청소년 수련관을 건립하겠습니다.

또한, 오는 2018년까지는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현안사업 2부지(신장2동) 내에는 여성회관을 오는 2017년까지 건립하도록 해 우리사회의 사회적 약자가 보호받고 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행복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경제적 안정과 발전, 복지정책 등을 통해 수도권 제일의 36만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기필코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책임과 자율의 시정을 지표로 삼고 모든 현안을 풀어 나갈 방침이며, 지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 시민행정과 생활행정, 현장행정에 중점을 두고 시민의 아픔을 헤아리며 관용의 정신으로 시민의 뜻을 받드는 시장이 될 것입니다.

또, 수도권 최고의 교육도시와 시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도시, 건강한 청정도시, 안전한 하남시를 완성해 하남시민에게 보답할 계획입니다.

이제 역동적이고 희망찬 하남이 새롭게 시작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하남=장은기 기자 50eunki@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