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현측 "해지 포함 원만한 해결 방안 모색"…첸카이거 감독이 광고 촬영

PYH2014032001790001300_P2.jpg
한류스타 전지현과 김수현이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인기를 타고 중국에서 잇달아 광고모델로 발탁되고 있는 가운데 20일 뜻하지 않게 '동북공정논란'에 휘말렸다. 논란이 확대되자 김수현 측은 이미 촬영까지 마친 광고에 대해 계약해지를 요청하고 나섰고, 전지현 측도 해지를 포함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문제의 광고는 중국 헝다그룹이 세계 생수시장 공략을 위해 야심차게 내놓은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長白山) 광천수 헝다빙촨(恒大氷泉)의 광고다. 전지현과 김수현은 최근 이 광고의 촬영을 각각 중국과 국내에서 마쳤다. 특히 전지현이 중국에서 촬영한 광고는 세계적인 감독 첸카이거가 연출했다.

생수가 난데없이 '동북공정논란'의 중심에 선 것은 헝다빙촨 생수병에 원산지 표기가 백두산의 중국명인 '창바이산(長白山)으로 된 것을 일부에서 문제 삼으면서다.

문제를 삼는 쪽에서는 칭바이산이라는 명칭 자체가 중국의 동북공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대표적인 한류스타들이 이에 이용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지현과 김수현 측은 생각지도 못한 논란에 당황하면서도 동북공정이라는 키워드가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대응에 부심했고 "원산지 표기까지 확인하지 못한 것은 불찰"이라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김수현 측은 결국 광고모델 계약 해지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수현의 소속사 키이스트는 "어찌 됐든 원산지 표기가 어떻게 되는지까지는 확인하지 못한 것은 우리의 불찰이고 논란이 인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라며 "헝다그룹 측에 오늘 저녁 정식으로 광고모델 계약 해지 요청을 했다. 그게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키이스트는 "위약금과 광고 촬영 비용 등 수십 억원의 손해가 일 것 같다"며 "하지만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감수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계약해지 요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키이스트도 계약해지 요청을 했지만 이미 촬영까지 마친 상태라 경우에 따라서는 소송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지현과 김수현의 이번 광고 모델 계약금은 업계 최고 대우인 1년 계약에 10억 원선으로 알려졌다. 광고 제작에도 많은 돈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PYH2013121606630001300_P2.jpg
전지현의 소속사 문화창고는 "원산지 표기까지 확인하지 못한 건 소속사의 실수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현재 헝다그룹 측에 만남을 요청한 상태다. 해지를 포함한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측은 여론 악화로 광고모델 계약해지 카드까지 꺼내 들었지만 현지에서 판매되는 생수의 원산지 표기가 현지 표기로 된 것이 문제가 돼 상당히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국내 한 기업이 중국에서 생산하는 백두산 생수 역시 현지 취수원 표기는 '창바이산'이라고 돼 있다.

이번 논란을 지켜보는 쪽 중에서는 중국이 백두산을 한자로 장백산이라 표기한 것은 현재의 중화인민공화국이 생기고 나온 것이 아니라 중국 옛 왕조시대부터 해오던 일인데 이를 동북공정에 연결짓는 것은 억지라는 지적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