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로부터의 독립운동을 벌이고 있는 동티모르 선수 4명이 2000 시드니올림픽에 출전한다.

 동티모르저항협의회 부회장으로 노벨 평화상을 받은 조세 라모스 오르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동티모르의 참가를 요청해 사상 처음으로 4명의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동티모르는 역도와 복싱에 각 1명, 마라톤에 2명의 선수를 파견한다.

 450년간 포르투갈의 식민통치 이후 24년동안 인도네시아의 지배를 받았던 동티모르는 지난해 8월 투표를 통해 독립을 결의, 인도네시아가 지원하는 민병대에 공격을 받았고 현재 유엔 관리를 받고 있다.

 ○… 「시드니에선 차 조심 하세요.」 시드니 경찰은 올림픽기간에 교통사고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하고 외국 관광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한 도로법규 특별 캠페인에 들어갔다.

 경찰은 차가 도로 왼쪽으로 진행하는 교통체계에 익숙하지 못한 외국 운전자들이 착각을 일으켜 사고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관광안내책자에 도로정보를 끼워넣는 등 부산을 떨고 있다.

 한 관계자는 『지난 몇 년 간 외국 운전자들이 거꾸로 차를 몰아 보행자가 다치는 사고가 빈발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림픽 개막을 알리는 최종 점화자가 여전히 베일에 가려 있다.

 시드니올림픽조직위원회(SOCOG) 안팎에서는 호주 출신의 여자 금메달리스트가 성화대 점화의 영광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나 존 코츠 SOCOG 위원장과 마이클 나이트 올림픽장관 등 고위 관계자들은 『아직 모른다』며 연막을 치고 있다.

 나이트 장관은 『점화자는 특별한 사람이어야하며 늦게 공개될 수록 좋다』고 말해 궁금증을 더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