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공천 땐 '기호 2번' 내세워 전략수립 수월 … '약속' 이미지 훼손·공약파기 공세
無공천 사수, 창당 명분·지도부 당내 입지 유지 … 정당 프리미엄 없이 승리 불투명

새정치민주연합의 정당공천 회귀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 결과에 정치권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무공천 원칙을 깨고 정당공천으로 선회하면 기초선거 입후보자들은 제1야당 소속을 내세워 선거전략 수립이 수월해진다.

정당과 후보 인지도를 통해 유권자들로부터 득표할 수 있어 새정치민주연합의 지방선거 승리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구태정치 근절과 새정치를 표방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창당정신이 부정돼, 정당 이미지에 직격탄을 맞는 정치적 부담은 불가피해 진다.

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당원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같은 비율로 반영해 의견을 수렴하고 무공천 철회 여부를 결정한다.

여론조사 결과 정당공천으로 돌아설 경우 경기도내 31개 시군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단체장들은 현역 프리미엄을 활용한 득표전략이 가능해진다.

표심의 집결은 지방선거에서의 승리와 직결되기 때문에 현역 기초단체장들이 정당공천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그 동안 지켜왔던 원칙과 기준에 입각한 '약속정치'의 이미지가 훼손돼 여권으로부터 공약파기에 대한 공세는 피할 수 없다.

반대로 기존의 무공천 원칙이 지켜질 경우 창당 명분과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 등 지도부의 당내 입지는 유지할 수 있지만, 선거승리는 보장할 수 없다.

이와 관련 안철수 공동대표는 "오는 지방선거에서 국민을 속이면서 조금도 부끄러워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 경고장을 보내 달라"며 무공천 사수를 호소했다.

또 김한길 공동대표는 "국민과 당원의 뜻을 확인하면 어떤 경우에도 우린 하나가 돼야 한다. 당장 지방선거 준비에 돌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선거에서는 유권자들이 인물보다 선호하는 정당에 따라 투표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에 입후보자들이 소속 정당 프리미엄 없이 이런 불리함을 극복할지는 불투명하다.

특히 지방선거 참패시 무공천 유지를 주장한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져 조기전당대회 등 당내 혼란과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

명분이 아닌 실리를 추구해 지방선거 승리의 디딤돌로 삼을 지, 새정치의 이미지를 고수하며 창당정신을 지킬 지 선택만이 남았다.


/윤현민기자 hmy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