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이 뽑은 후보가 6·4 지방선거에 야권단일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소극적이던 시민들의 정치 참여가 직접적으로 바뀌게 되는 제3의 선거 지형으로 진화하게 되는 만큼 각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6·4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시민이 직접 후보를 배출하는 일명 '시민공천위원회' 구성을 심도 깊게 논의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지역 30여 시민·사회단체들은 새누리당의 '무공천 파기'와 새정치민주연합의 '무공천 고수'에서 갈피를 잃은 6·4 지방선거 유권자들에게 '참다운 지방자치 접근'이란 명목을 앞세울 방침이다.

이들은 최근 2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시민공천위원회' 운영 방안을 잠정 확정했고, 8일 3차 회의에서 시민공천위 추진 범주를 결정한다.

시민공천위는 3차 회의 후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노동당에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하고, 참여 가능성을 타진한다.

만일 시민공천위가 실현되면 그간의 선거 지형은 대폭 수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정의당·노동당의 단일화 후보와 시민 후보가 시민공천위의 공천 심의를 받게 된다.

이렇게 하나로 단일화가 실현될 경우 새누리당 대 시민공천위 후보로 양대 구도로 재편되기 때문이다.

후보 단일화는 시장에서 기초의원까지 그 범주가 넓다.

A 시민단체 관계자는 "3차 회의를 통해 구체적 방식이 결정되면 시민·사회의 공론화를 거쳐 6·4 지방선거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