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호 도지사 예비후보 설문조사 … 당 "해당행위" 윤리위 감사 지시
김한길·안철수 공천폐지 고수 - 지도부 일부 철회·공론화 제기 … 논란 증폭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이 급기야 한 예비후보가 지방선거 패배 시 책임소재를 묻는 여론조사까지 실시하는 등 무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확산되고 있다.

6일 김창호 경기지사 예비후보 측에 따르면 김 예비후보는 지난달 27일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기초의원·대의원 3311명에게 무공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응답률 37.1%,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1.7%p)를 실시했다.

이번 여론조사에는 당의 방침에 대한 찬성 여부, 무공천으로 선거를 치를 경우 지역에서 당선이 예상되는 후보, 선거에 패할 경우 책임소재를 묻는 질문 등이 포함됐다.

특히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질문에 대한 보기로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의 이름이 나란히 올려져 있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당은 김창호 경기지사 예비후보의 이번 여론조사를 해당행위로 보고 지난달 31일 윤리위원회 평가감찰실에 감사를 지시했다.

당 윤리위는 여론조사가 이뤄진 배경과 절차 등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김 예비후보측 관계자는 "자체 여론조사는 다수의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 의사절차에 따른 것일 뿐, 특정인이나 사안에 대해 악의적으로 대응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기초선거 무공천에 대한 위험성은 예비후보 등록 초기부터 주장해 왔던 것으로, 정치적 논리와 필요에 따라 철회될 수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창당 합의에 기초해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를 중심으로 공천폐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지도부 일부 의원들과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무공천 방침 철회 및 공론화를 제기하고 나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무공천 약속은 여당이 깨고 청와대가 침묵함으로써 이미 깨진거다.

지킬 수도 없고 지킬 필요도 없어진 약속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비교섭단체 국회연설에서 "기초정당공천제 폐지가 진정 원칙이고 소신이라면 어떤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가야겠지만, 잘못된 선택이라면 궁색하게 샛길을 찾지 말고 대로로 나서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예비후보 측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0.7%는 '정당공천을 해야한다', 32.9%는 '무공천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답했다.

/윤현민기자 hmy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