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여야 국회 소위원회 합의 … 코레일 강공책 등 관건
   
▲ 사상 최장기간 파업 기록을 남긴 철도파업이 30일 국회에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버스터미널에 열차 대신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으로 붐비고 있다. /양진수기자 photosmith@itimes.co.kr


역대 최장기 파업기록을 연일 경신했던 철도노조파업이 22일째인 30일 오전 여야가 국회 소위원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파업참가 노조원에 대한 징계와 손해배상소송 등 정부와 코레일의 강공책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돼 불씨를 남겼다.

이날 철도노조는 "국토교통위 소위원회 구성을 확인한 뒤 파업철회와 복귀절차를 밟을 것"이라면서 "내부 절차를 거쳐 언제부터 파업을 철회하고 복귀할지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코레일은 파업을 주도한 노조간부 490여명 가운데 체포영장이 발부된 핵심인사 25명을 지난 28일 징계위원회에 회부했고 이들을 제외한 120여명에 대한 징계위도 내년 1월 2일 진행할 계획이다.

나머지 노조간부 340여명은 추가 조사 뒤 오는 1월 징계위에 회부할 예정이다.

경찰 역시 체포영장이 발부된 34명과 업무집행방해죄로 고소된 노조 간부에 대해 계속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 민영화' 논란으로 국가기관산업 민영화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냈지만 아직 수서발 KTX 법인 설립 절차가 진행되고 있고 대체 인력 선발, 손배소, 철도노조에 대한 징계 등 불씨가 완전히 꺼진 상황은 아니다.

30일 철도노조와 여야가 파업 철회를 전제로 구성에 전격 합의한 국회 소위원회가 앞으로 어떤 역할을 나갈지에 큰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9일과 16일 진행을 계획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여는 등 박근혜 정권 출범 1주년을 맞는 내년 2월 말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