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철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정책·기획국장
직원 87% 비정규직 … 노동유연성 확보·경영평가 목적 하청업체 이용
요구사항 한 발 양보 파업중단 … "공항公 노력없을시 재파업 할 수도"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래 첫 파업으로 기록된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조합의 파업이 19일째인 25일을 끝으로 잠시 중단됐다.

26일 인천공항에서 만난 신철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정책·기획국장은 파업을 진행하는 동안 인천공항의 현실을 국민들에게 알렸다는 것에 만족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실질적인 처우개선에 나서지 않는다면 향후 다시 파업이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전체 직원의 87%가 비정규직인 인천공항의 현실을 알렸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면서 "내년에는 단체교섭 등이 도래하는 지회들이 많은만큼 이번과 같은 사태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인천공항공사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파업기간 핵심요구사항이던 △근속수당 4만원 지급 △명절수당(기본급의 50%)을 관련법률에 따라 국가계약법상 계약금액의 10% 이내에서만 자율적인 계약금 인상이 가능하다는 사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요구안을 대폭 수정했다.

근속수당을 4만원에서 2만원으로 양보했고, 명절휴가비는 '기본급의 50%'에서 20만원으로 양보했다.

뿐만 아니라 교통비의 경우 22만원 인상에서 3만원 인상으로 대폭 하향 조정한 것.

노조는 요구사항을 양보한 만큼 실질적인 처우개선을 위한 공사의 노력에 따라 향후 파업여부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사실 공공부분 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는 법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면서 "파업을 진행하면서 협상 상대가 실질적 사용자인 공사 측이 아닌 하청업체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협상은 하청업체랑 하라고 하는 공사 측이 업무방해 등에 대한 고소·고발은 직접하는 황당한 구조가 인천공항의 현실"이라며 "우리는 일종의 불가촉천민과 같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신 국장은 고용개선과 처우개선을 위해서 가장 확실한 답은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고용하는 것이 해답이지만 공사측은 노동유연성을 확보하고 노조를 무력화하기 위해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인건비가 사업비보다 많아질 경우 정부 경영평가에 불리한 것도 한 측면이다.

하청업체를 통해 인력을 고용할 경우 이 비용은 인건비가 아닌 사업비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내년까지 공사의 실질적인 처우개선과 고용보장 노력이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