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광역단체 최초 지속가능보고서 작성

   
▲ 지난 12일 인천종합예술회관에서'인천 지속가능보고서 GRI 등재기념 지속가능발전 도시를 위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국내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지속가능보고서를 작성했다.

지속가능성보고서의 경우 작성할 의무도 없고 작성하지 않는다고 해서 어떤 불이익을 받는 것도 아니다.

인천시는 경제와 사회, 환경이라는 단절된 사고의 벽을 허물고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간 상충적 이해의 벽을 허물어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 이번 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곧장 지속가능발전 보고서 국제 공인기구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에 등재되기도 했다.

호주 멜버른과 네델란드 암스테르담, 스웨덴의 스톡홀름, 스위스의 취리히,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독일의 본 등의 도시들이 이미 이름을 올린 기구다.

보고서는 GRI 가이드라인에 맞춰 크게 조직 프로필과 경제, 환경, 사회정책, 도시정부 특성을 고려한 공공정책 5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내·외부 이해관계자 설문으로 도출한 18개 정책이슈들의 정책목표, 전략, 시스템, 성과보고 등이 포함됐다.



●경제정책-경제구역 집중육성·외자 유치

●사회정책-고용·복지 증진·원도심 부활

●환경정책-저탄소·GCF·신재생 에너지



▲경제정책

-기업과 사회가 지속성장하는 경제모델로 세계 3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육성

인천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생태계 구조개혁 원동력으로 경제자유구역 육성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인천시가 기존에 갖고 있던 영세 제조업 중심의 취약한 산업생태계 구조를 개혁하는 한편,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이다.

-지역경제발전 조화 위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시는 경제자유구역 육성에 핵심으로 외자 유치를 꼽았다.

중장기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는 전략을 세웠으며 지구별 사업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행정체계룰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정책

-외자를 통한 안정적인 고용 창출

외국기업 자본 유치는 인천시민 직접 고용과 간접 채용으로 이어진다.

시는 국내외 기업유치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고용효과가 큰 반도체나 서비스 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분기별 일자리 창출 현황과 성과보고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역인프라 기반의 일자리 창출

인천이 가지고 있는 공항과 항만에서 지난해 약 2230명의 신규 일자리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 3단계 사업 등 인프라 구축 확대로 인해 시는 약 7조8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조2000억원의 부가가치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약 8만명의 고용도 예상된다.

-취약계층의 안정적 생활 기반 마련

시는 외환위기 이후 취약계층 일자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998년 3만명에 그쳤던 인천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2000년 들어서며 6만5000명으로 두 배 넘게 늘었다.

시는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와 종합일자리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공공근로를 양산했다.

-생애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인천은 신생아가 태어나지 않고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시는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무상보육을 확대 시행하고 노인을 위한 노후 안정 사업 등 변화된 인구 흐름에 맞춘 여러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민·관이 협력하는 복지 시스템

저소득층 주민들은 복지와 보건, 고용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인천시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있다.

민과 관이 협력하는 복지 전달 체계 확립은 이 고민 끝에 완성됐다.

주민이 주민센터를 통해 희망복지지원단 복지서비스를 의뢰하면 지원단이 대상요건에 대한 적합검사를 실시한다.

이어 심층욕구조사와 통합사례 관리 회의를 거쳐 주민을 위한 종합서비스제공 계획이 수립된다.

제공된 서비스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과 복지자원관리시스템 등으로 사후 관리도 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

인천의 원도심은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끈 장본인이지만 도시기반시설과 주택 노후화로 경쟁력이 떨어졌다.


시는 재개발로 원도심을 부활시키기 위해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과가 동구 괭이부리 마을로 주민과 지역기업, 전문가, 시민단체로 구성된 지역협의체와의 협의를 통해 재개발이 이뤄진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환경정책

-지구를 위한 저탄소 녹색사회 조성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기후변화대응 추진실적과 평가결과를 매년 시의회에 보고하고 있다.

또 민·관 합동 사업인 '그린스타트인천네트워크'를 구성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이 밖에도 2010년부터 전국 최초로 탄소발자국 우수아파트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전 지역적인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

지난해 10월20일 인천시가 GCF 사무국 유치도시로 선정됐다.

시 환경녹지국 환경정책과가 사무국 유치를 위해 정부유치추진단과 민간단체,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천실무추진단, 인천환경정비추진단, 범시민지원협의회 등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국내외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다.

GCF는 IMF와 세계은행에 버금가는 규모의 국제기구로, 인천시가 국제도시화와 기후변화 관련 거버넌스를 주도하는 글로벌 녹색 도시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R 환경운동 강화

지속가능한 사회, 자원순환형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시는 환경운동의 일환으로 5R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운동은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환경개선 운동을 확산하면서 인천시를 글로벌 녹색도시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정책 사업이다.

-신재생 에너지 기반의 도시 건설

시는 에너지 기본조례를 근거로 인천시 신재생 에너지 보급계획을 수립해 놓은 상태다.

이 계획에 따라 공공청사와 사회복지시설, 마을 단지 등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설 설치 사업을 지원했다.

시청사 역시 2010년 7월 민원동 건물을 시작으로 데이터센터, 의회청사 및 별관 등에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청사에서 총 전기에너지 사용량의 약 8.8%(176.6㎾)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하게 됐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



●GRI 등재 기념 토론회 열려

지속가능발전 보고서 GRI 등재를 기념하는 토론회가 지난 12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박흥렬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은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다른 보고서와 달리 해당 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담고 있다"며 "종합계획과 지표 작성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수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의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과정과 의의'라는 주제발표에 이어 이한구 인천시의회 의원과 강상인 UN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선임 개발관리관, 정기섭 UN지속가능발전교육인천센터(RCE) 운영위원이 패널로 참여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 전략과 이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지침서 마련과 경제, 사회, 환경의 균형 발전 ▲녹색성장위원회와 분리된 지속가능발전 위원회의 별도 구성 ▲지속가능발전업무 전담조직의 강화 ▲경제, 사회, 환경 관련 부서와 시민단체 간 연계 협의를 위한 조직 확대와 성과관리체계 마련 등이 사후관리 방안으로 제시됐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