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연대, 유급전환 규탄·철회 촉구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가 최근 무급이었던 인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직을 유급으로 전환한 인천시에게 당초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보건연대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여성재단의 대표이사를 무보수 명예직으로 선출했던 당시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올해 1월 인천여성가족재단을 출범하면서 대표이사는 상근 무보수, 명예직이라고 밝힌 적 있다. 1년이 지나고 있는 지금 인천시는 이 방침을 뒤집고 유급으로 전환키로 결정했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표이사 연봉 7300만원을 올려 최근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과한 바 있다.

보건연대는 "출범 당시 인천시 재정위기 상황에서 예산이 많이 투여되는 복지재단과 여성재단 등 각종 재단의 설립에 대해 시민사회의 비판여론이 무성했다"며 "이를 잠재우기 위해 대표이사를 무보수 명예직으로 선임하기로 결정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재단이 출범한지 불과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약속을 파기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아직도 인천시 재정위기는 진행 중이며 예산을 들인 재단 설립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연대는 "재단 측은 상근으로 재직하면서 무보수 명예직인 경우는 전국어디에도 없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합당한 이유가 되지 않는다"며 "분명 대표이사 공모 시에 이를 명시했었고 이런 무보수 조건 때문에 응모자가 적어 재공모 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시는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인천시의회의 예산안 심의 결과에 상관없이 재단과 인천시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