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우리가 운영해야"민주노총"시가 관리·공동 사용을"

송영길 인천시장 공약인 근로자종합복지관 건설이 양대 노총의 이견으로 설립을 앞두고 주저 앉았다.

한국노총은 '나만'을, 민주노총에서는 '나도'를 요구하며 의견 조율이 늦어짐에 따라 송 시장 임기 후에나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인천근로자종합복지관 건설을 위해 타당성 조사를 끝냈고 내년 중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용역비는 시비 15억원, 구비 5억원 등 모두 20억원으로 추정된다.

시는 최근 마친 타당성 조사에서 근로자종합복지관 신설 필요성을 발표했다.

송 시장은 근로자종합복지관 건설을 공약으로 내걸으며 근로자의 표심을 샀다.

지난 1996년 건설된 남부근로자종합복지관은 시가 건설비 80%를, 한국노총 인천지역본부가 20%를 부담해 17년째 한국노총이 운영 중이지만, 주택가 인근에 건설돼 근로자 접근성이 떨어지며 이전 필요성이 수 차례 제기됐다.

이에 시는 근로자종합복지관을 남동공단과 연결된 현 연수구 동춘동 중소기업전시장 부지 5216㎡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건설할 계획을 세웠다. 이 시설에는 체육공간, 편의공간, 특화공간, 관리공간 등 4개 내부시설로 구성돼 문화센터와 근로자 특화사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복지관으로 꾸며진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기존 시설을 운영하는 만큼 신설되는 근로자종합복지관의 위탁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시가 관리를 맡으면 한국노총과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와 양대 노총간 의견 조율 중"이라며 "양대 노총간 이견이 큰 만큼 합의를 이끄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측은 "한국노총에서 기존 남부근로자종합복지관 건설에 크게 기여했고, 신설되는 건물 또한 한국노총의 역할이 지대하다"며 "이 시설은 당연히 한국노총이 관리주체를 맡아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민주노총 측은 "우리 측에 주면 좋지만 형평성 문제가 생기니까 양대 노총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시가 관리주체가 돼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의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