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 10일 중구 내동 구 미락베과 빌딩에서 열린'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개소 기념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주민들이 주체가 돼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 진행하는 사업으로 녹색 산책로 만들기, 우리 동네 꾸미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진수기자 photosmith@itimes.co.kr


인천은 지난 2002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전국 부동산 경제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지역 곳곳이 재개발·재건축 구역으로 지정됐고, 대형 도시개발사업들도 진행됐다.

인천지역 공공기관들도 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2009년으로 시작된 미국발 금융위기가 문제였다.

들불처럼 번진 금융위기는 부동산 불패 신화를 무너뜨렸다.

그렇게 부동산 투기의 열기가 지나간 자리는 폐허로 남았다.

인천시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주민 공동체를 되살리고 폐허가 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공동체에선 마을의 주인은 '돈'이 아닌 '주민'이다.

이 사업도 주민이 나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공공기관은 측면에서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이 개발 실패로 몸살을 앓는 인천을 건져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98곳 주민단체 자체 운영중 … 재정난 호소

시, 조례 제정·지원센터 개소 … 민·관 협력유도

내년 각 군구 43개 시범사업·4억3000만원 투입



▲마을공동체 사업 어디까지 왔나

마을공동체 사업은 흔히 '마을만들기'로 불리는 공동체 활동으로 요약된다.

이 사업은 과거 1970년대 도시빈민운동을 시작으로 해서 주민이 주도하는 주거환경개선운동으로 1990년대를 보낸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단체와 지역 모임이 탄생한다.

지난 1994년 설립된 성미산 마을 공동육아 협동조합은 전국적으로 모범적인 마을만들기의 사례로 꼽히는 성미산 마을의 시작을 알렸다.

2000년대부터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도 마을만들기 사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서울시의 북촌가꾸기 사업, 안산시 좋은만들기 지원센터, 수원시 마을르네상스 센터 등 관련 기관이 다수 만들어진다.

상당수 지방자치단체들은 마을만들기에 대한 조례를 마련한 상태이다.

서울·부산·대구·광주·세종·경기·충남·전북·제주 등 상당수의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들이 마을만들기 조례를 제정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마을만들기가 대규모 개발사업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조례 제정에 힘쓰고 있다.

인천시도 올해 마을만들기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첫 발을 내딛고 있다.


▲인천지역 마을공동체 98곳

아직 사업이 진행되진 않았지만, 인천에는 무려 98곳의 마을공동체가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 주민 단체가 스스로 만든 공동체이다.

지역별로는 동구와 연수구가 각각 17곳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남동구·서구 12곳, 부평구·중구 11곳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은 아직까지 체계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다 보니 법인이 아닌 미등록 형태로 운영한다.

전체의 75.6%가 미등록 상태이고, 나머지 단체들은 사단법인이나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형태를 띠고 있다.

상근 활동가가 있는 공동체는 전체의 59.2%, 없는 곳은 40.8%였다.

상근활동가의 65.4%만 유급으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마을공동체들의 주요 활동 분야로는 지역문화예술이 37.8%로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계층복지와 자원봉사 28.6%, 교육 26.5%, 동아리 활동지원 16.3%, 공동육아 및 돌봄서비스 13.3%를 기록했다.

이들이 희망하는 사업은 지역주민 중심의 시민대학과 작은도서관 사업이 37.8%로 제일 많은 지지를 받았다.
이어 지역문화예술사업 30.6%, 생산 및 지역일자리 창출 21.4%, 취약계층 복지 19.4%, 지역통화 및 품앗이사업 14.3% 순이었다.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은 상근활동가 모집이었다.

재정 상황이 좋지 않아 많은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사람을 품는 인천 마을공동체

인천시는 '마을공동체만들기 기본계획'을 통해 향후 추진할 사업의 방향과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목표는 '사람을 품는 인천 마을공동체', 55대 전략은 함께 배우는·일하는·돌보는·즐기는·가꾸는 마을공동체이다.

각 전략은 분야별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과제로는 마을공동체 교육체계 구축, 마을활동가 육성, 민·관·학 파트너십과 전문성 제고 등이 있다.

경제 관련 과제로는 마을공동체가 설립한 작은 기업을 지원하거나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 마을화폐 사업을 통한 경제 순환 등이 꼽힌다.

마을 내 취약계층과 아동을 지원하는 돌봄 과제로는 공동육아, 노인돌보미 사업, 자활공동체 사업 등이 제시됐다.

마을의 문화·전통·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과제로는 공동체 문화생활 지원, 동아리 활동 지원, 마을 축제와 이벤트 개최가 있다.

공동체가 꾸려온 성과를 외부에 발표하는 마을공동체 박람회도 추진된다.

주거환경 개선 과제로는 공동체가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 조성, 범죄 취약지대 안전확보 및 건강한 환경을 위한 시설개선, 원도심의 역사와 공동체의 관심을 이끌어 낼 환경 개선 등이 있다.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시동

시는 10일 각 지역별 공동체를 지원하는 등 관련 사업을 총괄할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인천 중구 내동 190-1번지 1층에 위치한 지원센터는 앞으로 지역 주민과 행정기관의 협력과 참여를 유도하는 민·관 거버넌스 기구 역할을 수행한다.

시와 센터는 내년 각 군·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착수한다.

전체 사업 수는 43개이며, 예산은 4억3000만원이다.

시는 이와 함께 센터와 호흡을 맞출 마을공동체팀을 운영하고, 차후 마을공동체 담당관실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