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군구 특색사업(8) 강화군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
   
▲ 지난 4월 지역경제살리기 운동 범군민 선포식이 열린 가운데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발주·공무원 채용 연고지 우선 선발제


미등재 건축물 양성화·강화섬쌀 사용 지원


일반산단 조성…100개 기업 입주·고용창출



인천시 강화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벌이는 다양하고도 획기적인 시책들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천호 군수와 공무원들은 현안이 생길 때마다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을 찿아다니며 예산 확보에 힘을 쏟는다. 재정자립도가 20%에 불과한 군으로서는 국·시비 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경제 분야는 다른 자치단체마다 역점을 두는 흔한 시책이긴 하지만 강화군이 추진하는 방안들은 사뭇 다르다. 특히 지역 자체에서 군민 뜻을 하나로 모아 펼치는 시책들은 다른 지자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색사업들을 둘러본다.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지원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국 최초로 조례로 제정·운영하는 제도다. 군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지역 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지역에서 생산한 건설자재를 사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난 2012년 10월 제정해 1년째 운영하고 있는 이 제도는 지역 시공업체 참여는 물론 지역 생산 제품 사용을 적극 권장하도록 한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건설·제조업체와 인력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년여 운영 결과 3만2000여명의 고용창출과 1만7000여대의 건설기계 대여, 관급자재 구입 등으로 총 154억원의 자금이 지역에 풀리는 효과를 낳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다.
 

   
▲ 강화 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신규 공무원 지역 우수인재 채용

강화군은 지역 우수 인재들이 일자리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을 덜고자 '강화군 지방공무원 거주지 제한 공개경쟁 선발 제도'를 도입했다.

전국 최초로 신규 공무원 임용 시험을 강화군 연고자에 한해 응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청년일자리를 확보하자는 취지에서다. 임용후 2~3년 전보제한이 끝나면 연고지로 전출을 희망하는 관외 출신 공무원들로 인한 행정업무 공백 등을 해소하고 있다.

이 조치는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취업난에 시달리는 공무원 지망생들에게 '가뭄의 단비' 구실을 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호응 속에서 행정여건이 비슷한 타 지자체의 주목을 받기도 한다.

한편으론 고령층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 특성상 노인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문화재지킴이, 교통봉사단, 산사랑지킴이 등의 사업에 20억원을 투입해 일하고자 하는 노인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미등재 건축물 양성화

역시 전국 최초로 시도했다. 혁신적 사업으로 군 행정사에 획기적인 사례라는 평을 받고 있다.

과거 행정에서 탈피한 시책으로 지난 2012년 9월 별도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7400여건의 미등재 건축물을 대상으로 양성화에 착수했다.

강화군에는 농촌지역 특성상 농지나 임야에 있는 건물 중 건축물대장이 없는 무허가 건물이나 건물은 존재하나 대지로 지목변경을 못한 토지가 많다. 이에 군민들의 고충 해소와 재산권 보호를 위해 공무원들이 직접 농지전용 등 복잡한 행정절차를 모두 대행한다.

이 조치는 군이 단속 일변도가 아닌 지방자치제 목표인 '지역 현실에 맞는 정책수립'이라는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본부 출범

'강화에서 번 돈은 강화에서 쓰자'라는 구호 아래 지난 4월 군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경제살리기 운동 범군민 선포식'을 열면서 시작된 시책이다.

물론 군 차원에서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게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우리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자는 것이다.

민간 위주로 구성된 운동본부는 농·특산물 구매활성화, 지역 건설경기 부양대책 추진, 공직자 솔선수범 분위기 조성, 불합리한 지역개발 규제법령 정비 등 4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역내 전 외식업소에 강화섬쌀의 사용과 소비촉진을 위해 지원체계를 마련해 60% 이상 사용하던 외지산 쌀을 100% 강화섬쌀로 사용하도록 의무화했다. 세부 과제로 주1회 재래시장 장보기, 생필품 강화군 생산품 구입하기 등 실생활에서 군민이면 누구나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범군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한다.

 

   
▲ 지난 3월 강화읍 옥림리 일원 일반산업단지 조성부지에 송영길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이 진행되고 있다.


▲강화섬쌀 사용과 지원을 위한 협약

군내 외식업계가 강화섬쌀을 전량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군은 최근 외식업소들의 강화섬쌀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외식업지부, 농협군지부, 지역농협,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등이 참여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강화섬쌀의 소비촉진과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한다는 게 주 목적이지만 군내 일부 외식업소에서 외지산 쌀로 밥을 지어 판매해 강화섬쌀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되는 문제점도 해결하겠다는 의지에서다.

협약의 골자를 보면 농협은 강화섬쌀 가격 인하와 신선한 쌀 공급, 외식업지부는 각 업소 대상 지속적인 지도와 교육 강화를 내용으로 한다.


▲강화 일반산업단지 조성

강화읍 옥림리 일원에 45만㎡ 규모로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올 3월 착공한 사업은 2015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한다. 현재 기반시설 공사 등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2014년 말이면 입주 기업들이 공장을 신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50여곳과 이미 계약을 마쳤고 60%가 분양됐다. 분양 완료시 100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군은 64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더불어 75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이 외에도 기업인 간담회를 열어 애로와 건의 사항을 모으고 이를 군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강화군으로 이전·신설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조례를 마련해 고용창출을 통한 인구증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왕수봉기자 king@itimes.co.kr

--------------------------------[본문 4:2]-----------------------------------

유천호 강화군수 인터뷰


"다양한 시책·행정력 집중경제활력 군민 합심할 것"


'강화군' 하면 역사의 고장과 청정지역이 떠오른다.
강화는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릴 만큼 역사·문화적 측면에서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특별한 고장이다.

하지만 유 군수는 "지역민 삶의 질을 걱정해야 하는 입장에서 강화가 청정지역이라는 말을 들으면 자랑스러우면서도 일종의 자괴감이 든다"고 말한다.

청정지역이라는 단어 속에는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이 많이 살지 않고, 그래서 그만큼 먹고살기가 만만한 지역이 아니라는 어두운 의미가 내포돼 있기 때문이다.

강화의 현재 인구는 6만6700여명으로 1970년대 14만명에 달하던 데 비해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다.

산업화 이후 이농현상과 고령화가 우리나라 농어촌의 공통된 현상임을 감안하더라도 강화는 분명 타 농어촌에 비해 인구가 너무 많이 줄었다. 그러다 보니 강화는 인구와 산업뿐만 아니라 재정 등 전 분야에서 열악한 상태를 못 벗어나고 있다.

유 군수가 취임 직후부터 군정 최우선순위를 지역경제 회생에 두고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한 특단의 시책을 시도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군민들은 침체일로의 지역경제를 살려 '떠나는 강화가 아닌 돌아오고 찾는 강화'로 바꿔나가길 원하고 있습니다."

그는 "지역경제회복운동을 제2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며 "지역경제의 장기적 낙후를 지켜본 개인적 소신을 떠나 이는 필연적"이라고 강조한다.

전국 최하위 수준인 열악한 경제적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생존전략과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게 유 군수의 지론이다. 그는 군민들과 하나로 뜻을 모아 적극적이고도 전방위적인 경제 살리기 바람을 일으켜 나갈 생각이다.

유 군수는 "거시적 경제정책도 중요하지만 지역에서 군민 스스로 해야 할 일도 아주 많다"며 "경제살리기를 위한 다양한 시책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왕수봉기자 king@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