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조명우 인천시 행정부시장
행·재정 협정 완료…12월4일 공식업무 돌입
정부와 12월 첫주 기후금융 주간 지정·포럼·세미나 등 개최 논의
   
▲ 조명우 인천시 행정부시장


"전 세계 국가들이 GCF 사무국을 유치한 인천에게 높은 관심과 애정을 보였습니다."

조명우(사진)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지난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제5차 이사회에 인천시 대표로 참석했다.

조 부시장은 이곳에서 GCF 본부가 대한민국 인천 송도로 입주하는 법적·행정적 과정을 마무리하는 'GCF 행·재정 협정'을 체결하고 돌아왔다.

헬라 체크로흐 GCF 사무총장과 유광열 GCF 대리이사(기획재정부 국제금융협력국장), 조명우 부시장의 3자간 서명으로 성사됐다.

"사무국 입주를 앞두고 직원들의 정주 여건 등이 구체적으로 합의 됐습니다. 송도의 G타워 내 사무공간과 회의실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국제회의시설 사용과 주요사무장비 구비, 중앙정부 기여금의 규모와 지급방법 등이 논의 됐지요."

인천은 사무국 유치 도시로서 집 주인과 같은 입장이었다.

"처음 설립되는 GCF 사무국인 만큼 인천에서 어떤 운영 형태를 띌 것인지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들의 초미의 관심사더군요. 인천은 GCF의 위상답게 업무의 효율성을 우선으로 한 입주 여건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조 부시장은 제공할 것을 제공하면서도 인천의 실속은 지키는 '알짜배기' 협상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건물의 필요한 부분만 단계적으로 지원키로 한 것이다.

"원래는 G타워 15개층을 한꺼번에 사무국에 내 주기로 한 것이었지만 이번 협정에서 우선 필요한 7개 층만 1차로 제공키로 했습니다. 나머지 8개 층은 차후 GCF의 사전이용계획 제출을 조건으로 사용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인천시는 8개 층을 사설에 임대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시가 현금으로 매년 30만 달러 상당의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던 조건에서 현금 이외 현물 방식으로 전환했다.

한글 교육프로그램, 한국법 제도 소개 프로그램, 대중교통 할인 등과 같은 현물이다.

"GCF이사회에서 요구하는 것들이 있지만 인천시 입장에서도 합리적인 방법을 고민해야 했습니다."

조 부시장은 올 12월4일 GCF 사무국 정식 출범식을 확정짓고 온 후 출범식이 전 세계 최고의 성대한 기념식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출범식은 박근혜 정부가 GCF를 중요한 국가 아젠다로 인식하고 있다는 의식이 될 것입니다. 국내외 저명 인사들이 몰릴 예정이며 12월 첫째주를 아예 기후금융 주간으로 지정하고 기후금융 관련 포럼과 국제 세미나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이사회 등을 줄줄이 개최하기로 기재부와 논의 중입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