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4만4524㎡ 구입 예정 … 이르면 내년 2월 계약
도시공사 부담 나누기 차원 … 특혜 의혹 우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내년 영종도 미단시티에 수백억원을 투입한다.

미단시티 사업이 인천시를 비롯한 산하 공공기관을 빨아들이는 '블랙홀'로 변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내년 미단시티 내 3개 필지 4만4524㎡를 408억원에 사들일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매입 지역은 미단시티개발㈜ 소유 용지 183만1068㎡의 일부이다.

용도는 필지별로 주상복합용지, 노인복지시설 용지, 교육연구시설 용지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르면 내년 2월 미단시티개발㈜와 부지매매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호텔 및 콘도 등 투자사업자 유치에 들어간다.

인천경제청은 미단시티 사업의 조속한 활성화를 위해 투자유치 능력이 월등한 자신들이 일부 사업을 맡기로 했다고 설명한다.

미단시티를 통해 영종도 전체 개발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다.

반면 설명과 다르게 이번 부지 구매는 인천경제청이 인천도시공사의 '구원투수'로 나선 모양새라는 분석이 나온다.

엄밀히 말하면 미단시티는 특수목적법인(SPC) 미단시티개발㈜이 실시하는 민간 사업이다.

인천경제청이 민간사업에 예산을 투입할 이유가 없다 보니 이번 부지 구입을 두고 자칫 특혜 의혹이 제기될 위험성도 있다.

하지만 인천도시공사가 이 사업에 얽혀있다.

공사는 이 사업의 주주로 참여하며 SPC의 부채 5243억원에 대한 보증을 선 상태다.

SPC가 올해 말까지 부채를 갚지 못하면 공사는 이를 떠안아야 하는 상황을 맞는다.

공사는 SPC에 돈을 빌려 준 금융사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내년 안에 이자비용을 마련한다면 대출 만기를 1년 정도 연장(리파이낸싱)하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인천경제청의 부지 구매도 미단시티개발㈜의 이자비용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칫 올해 말 심각한 위기를 겪을 공사를 인천경제청이 측면에서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송영길 인천시장도 이 같은 방안을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같은 방안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상 공공기관이 민간사업의 이자비용을 대신 내는 꼴인데다 1년 뒤에는 또 돈을 갚을 방안을 찾아야 한다.

단일 민간사업에 인천경제청과 공사라는 시 산하 대형 기관들이 매달려 있는 것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우리가 SPC보다 투자유치를 더 잘하다 보니 땅을 사는 것이다"라며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