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파탄 책임져야" 대책마련·사과 요구


민주당 경기도당 국회의원들이 11일 "오늘의 위기는 김문수 경기지사 7년 경기도정 운영의 무능과 무책임으로부터 비롯된 필연적 결과"라고 경기도의 재정난 원인을 놓고 김문수 지사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날 김태년(성남 수정) 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도의회 강득구(안양2) 대표 등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하고 "김 지사가 책임져야 한다"고 어제 간담회에 이어 김 지사 때리기를 계속했다. <인천일보 9월11일자 1면>

김 위원장은 "경기도 예산 15조원 가운데 1조5000억원 재정 파탄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경기도는 장기적 경제 불황 상황에서도 무분별한 산하기관 예산지원, 홍보치적사업, 예산 돌려막기 등으로 오늘의 사태를 야기했다"며 "오늘까지 어떤 자구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재정 파탄의 피해를 고스란히 시군 자치단체와 교육청등 다른 기관으로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지어 친환경 무상급식 등 복지예산 탓으로 돌리기도 했다. 경기도 재정 사태는 무능하고 부도덕한 도정 운영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경기도 국회의원 모두는 1200만 경기도민의 삶의 문제를 고민하고 경기도의 위기를 함께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지적할 것은 지적하고 책임을 물을 것은 분명히 묻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김 지사는 경기도 재정 파탄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정직하고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해 도민의 걱정을 해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추경예산안 처리 난항과 관련, "저소득 취약계층 공동체 일자리 참여자 3000명에게 9월부터 생계비 줄 수 없다"며 "민주당은 취약계층의 생계비 안정을 위해서도 추경심의를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고 압박했다.

한편 김상회 도의회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12일 열리기로 한 도와 도의회의 재정결함 끝장토론은 토론 형식 등의 문제로 무산됐다"며 "13일 임시회 본회의 이후 재논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동화기자 itimes2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