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규제완화 비판·한전 '십정동 송전선로 지중화 철수' 대책요구
삼화고속 불법 감차 해결·도시公 부채위기 극복안 촉구 등 이어져
   
▲ 제2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9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송영길 인천시장이 김정헌 의원의 시정 전반에 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박영권기자 pyk@itimes.co.kr


인천시의 호텔 규제 완화가 특혜 논란을 부르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회가 이에 대한 원상복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 십정동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을 제대로 신경쓰지 않은 시의 행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호(연수 1) 인천시의원은 9일 제2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의에 나서 "시 행정이 아시아경기대회라면 안되는 것 없는 상황에 놓였다"며 "왜 특혜 논란이 있는 호텔 규제 완화를 계속 놔두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인천일보 9월9일자 2면>

이 의원은 "물리적으로 도저히 완공할 수 없는 걸 가능한 것처럼 말해선 안되며 대회에 호텔을 쓰지 못하는 상황인데 용도변경을 그냥 놔둔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와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도 성명을 내고 "계양구 A호텔과 부평구 B호텔에 대한 규제 완화를 철회해야 한다"며 "이대로 두면 특혜의혹만 계속 제기될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시는 특혜 논란을 받고 있는 호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전 중 긴급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병(부평 2)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십정동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을 무성의하게 접은 한국전력공사와 제대로 신경쓰지 않은 인천시는 각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인천일보 8월1일자 9면>

이 의원이 지적한 지중화사업은 최근 '지중화사업이 국회의원의 공약이 되지 않도록 하라'는 내용의 내부 문건이 드러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의원은 "한전은 인천시민을 무시하고 있는데 시는 한전이 사업을 접기로 했는데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했다"며 "팔짱만 끼고 있는 시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병수 의원(부평 3) 의원은 삼화고속 감차 운행에 따른 시민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삼화고속 광역버스 1000번 등 다수의 노선이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다가 30분 간격으로 감차된 상태다"라며 "버스회사가 인건비와 유류비 절감으로 이익을 보고 있지만 시민은 그만큼 불편을 보고 있는데 이를 시가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1200번의 경우 버스 15대를 인가받았지만 신고된 버스는 11대뿐이며 실제 운행은 8대로 집계되고 있다"며 "이러한 불법감차를 그대로 둬선 안되며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한구(계양 4) 의원은 "인천도시공사의 부채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며 "시가 재정위기를 극복할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송영길 인천시장에게 물었다.

신현환(남구 3) 의원은 도시개발 지연에 따른 폐·공가 관리 대책에 대해, 이용범(계양 3) 의원은 지제장애인의 지하철 이용여건 개선에 대해 질의했다.

이 밖에도 구재용(서구 2) 의원은 청라 국제업무타운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시에 요구했다.

송 시장은 호텔 규제 완화에 대해 "객실이 부족한 상황이라 객실 확충을 독려할 수밖에 없다"며 "일단 사업자가 하겠다고 밝혔으니 그대로 두고 이후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면 규제 완화를 철회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이 질문한 삼화고속 감차 운행에 대해선 "상황을 알고 있으며 해결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언급했고, 도시공사 부채에 대해선 "초기 사업비 투자에 따른 불가피한 부채이다.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재무구조 개선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자구노력을 펴겠다"고 답했다.

또 송 시장은 구 의원이 질문한 국제업무타운 정상화에 대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고 토지매매계약이 해지된 상태다"라며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사업자와 협의를 벌여 나가겠다"는 시 계획을 설명했다.

폐·공가 관리에 대해선 "빈집이 대부분 개인 소유라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건물 소유자와 협의해서 다양한 방안으로 활용하겠다"고 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