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요구에 "정부 반대로 힘들어" … 문광부 "종합대회 사례없어 불가"


송영길 인천시장을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하자는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요구에 인천시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부가 반대하는데다 각종 업무가 많은 상황이니 힘을 빼기보단 다른 방향으로 협력하는 게 낫다는 이유를 들었다.

인천시는 5일 오전 8시 남동구의 한 식당에서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와 조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영길 인천시장과 시 관계자, 범시민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시는 범시민협의회를 중심으로 송 시장이 공동위원장 자리에 올라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실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우호 지분이 적다보니 힘을 빼기보단 다른 방향으로 협력하는 게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송 시장이 공동위원장이 되려면 문화관광체육부의 승인과 정관 개정이 필요하다. 문광부는 그동안 단일 종목 국제대회에서 공동위원장을 했던 적은 있었지만 종합 대회에서는 사례가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시와 조직위의 입장은 당장 대회 준비가 급하다보니 정부와의 마찰을 피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위원장은 김영수 전 문화체육부장관이 맡고 있다. 송 시장은 집행위원장직에 올라있다.

송 시장은 공동위원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역할을 맡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공동위원장과는 별도로 개최도시 자치단체장이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규정 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범시민협의회는 개최도시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송 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시와 조직위가 엇박자로 가고 있는데다 인천이 제대로 대접을 받으려면 송 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조직위를 지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