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변경 등 결재권자 문책 방침 … 내년 3월까지 대안 마련


 

   
▲ 오홍식 인천교통공사 사장이 9일 오전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월미은하레일 향후 추진방안'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오 사장은 월미은하레일의 활용 전망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모노레일이나 레일바이크, 하늘산책로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후 내년 3월까지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박영권기자 pyk@itimes.co.kr

 

탈 많았던 월미은하레일이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매년 약 100만명의 승객 유치와 월미도 활성화, 더 나아가 인천시의 핵심 관광 자원으로의 꿈을 꾸며 기획됐던 월미은하레일은 유료 관광객 한번 태워보지 못한 채 폐기될 운명이다. 월미은하레일은 철거되면 그만이지만 인천시에는 엄청난 후폭풍을 남길 예정이다. 853억원이라는 시민 혈세를 공중에 날려 버리는 꼴이기 때문에 책임질 사람과 비용 보전이 필요하다. 월미관광특구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이대로 무산시킬 수 없다는 점도 숙제로 남았다.
 


▲누구의 책임인가
인천시는 9일 월미은하레일과 관련한 자체 감사 조사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책임소재와 향후 조치에 대한 내용이다.
시는 기존 노면전차로 설계된 월미은하레일이 모노레일로 설계 변경된 점과 부실시공된 월미은하레일을 적법하게 준공처리한 결재권자가 이번 월미은하레일 사태를 불러왔다고 최종 판단했다.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정확한 산출기초 없이 도출된 서울대학교의 용역 결과를 믿고 갑자기 노면전차를 공중으로 띄우는 모노레일로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안내륜 이탈 등 안전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버젓이 준공검사증을 발급해 결재했다고 설명했다.
시 감사관실은 이 두가지에 연루된 당사자로 당시 인천시 건설교통국장과 인천교통공사 사장을 꼽았다. 시 건설교통국장은 준공검사증 교부 부적정의 이유로, 교통공사 사장은 책임감리단에 대한 감독업무 소홀과 준공보고 부적정으로 문책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당사자의 답변서를 확보하는 오는 19일까지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려는 입장이지만 징계 수위와 검찰 고발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또 이미 현직을 그만둬 더 이상 공무원 신분이 아닐 경우의 방안도 세우지 않았다.
 


▲월미은하레일 자리 뭘로 채우나
인천시는 월미은하레일 폐기와 함께 교각부터 레일까지 전면 철거하고 그 자리에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는 안과 교각 등을 재활용해 대체 시설을 설치하는 안을 동시에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내년 3월 결정으로 또 다시 9개월의 시간은 벌어놨다.
인천교통공사는 대안 마련의 기준으로 우선 안전해야 하며 월미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인천시 도시발전에 부합하는 조건을 들었다.
이어 시민아이디어 공모나 공청회 과정을 2개월간 거치고 업체들의 사업 제안요청을 받은 후 제안서 심사와 사업 확정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