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 월드컵 8강 이라크에 승부차기 끝 석패
30년만의 4강진출 무산 … 패배에도 찬사 쇄도
   
▲ 8일(한국시간) 터키 카이세리 카디르 하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3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이라크에 패한 한국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록 아쉽게 패했지만 정말 잘 싸웠다." "대한민국 축구의 미래는 밝다."

한국 축구가 30년 만에 노린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4강 진출에 실패했지만 한국팀에 대한 찬사가 잇따르고 있다.

이광종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한국시간 8일 새벽 터키 카이세리의 카디르 하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3 FIFA U-20 월드컵 8강에서 이라크를 상대로 120분 연장 혈투 끝에 3대 3으로 승부를 내지 못하고 승부차기에서 4대 5로 석패했다.

한국은 지난 1983년 멕시코 대회 이후 30년 만에 역대 두 번째 4강 진출을 노렸지만 4강 문턱에서 아쉽게 패배했다.

이날 '리틀 태극전사'들은 지난해 U-19 아시아선수권대회 결승에서 만나 승부차기(4대 1승) 끝에 승리한 이라크를 상대로 188㎝의 장신 스트라이커 김현(성남)을 원톱으로 권창훈(수원)을 섀도 스트라이커로 내세운 4-2-3-1 전술로 무장했다.

한국은 전반 5분 만에 역습 상황에서 페널티지역 오른쪽으로 파고든 이라크의 파르한 샤코르가 시도한 오른발 슈팅을 골키퍼 이창근(부산)이 '슈퍼 세이브'로 막아 내며 첫 위기를 넘겼다.

한국은 반격에 나서 전반 10분 왼쪽 날개 한성규(광운대)의 패스를 받은 권창훈이 크로스를 올리자 김현에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강하게 오른발 슈팅을 시도했으나 수비수를 맞고 굴절되며 골 기회를 놓쳤다.

이처럼 전반 초반 팽팽하던 균형 속에서 이라크가 선제골을 터뜨렸다. 페널티킥 키커로 나선 알리 파에즈는 전반 21분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켰다.

그러나 한국은 4분 뒤 심상민(중앙대)이 오른쪽 터치라인에서 페널티지역으로 향해 강력한 스로인을 시도했고,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권창훈이 솟구치며 헤딩으로 볼을 방향을 바꿔 멋진 동점골을 터트렸다.

이후 이라크 파르한 샤르코와 한국 이광훈(포항)의 득점으로 2대 2 동점에서 연장전에 돌입했고 연장전에서도 한 골씩 주고 받으며 승부를 내지 못하자 승부차기에 들어갔고 결국 이라크가 8대 7의 승리를 거뒀다.

이날 경기에 대해 많은 팬들은 "정말 명승부였다" "피를 말리는 경기였다"며 한국 대표팀에게 아낌없는 응원을 보냈다.
 
/김진국기자 freebird@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