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열정있는 우수한 교사진·수준별 교재·개인맞춤 학습법·봉사·예절지도로 인성도 함양
의정부 상우고등학교
   
▲ 상우고등학교 학생들이 교정에서 환하게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제공=상우고등학교


상우고등학교는 의정부 중심의 사패산 자락에 자리잡은 공부하기 좋은 깨끗한 주변환경과 편리한 교통 여건, 훌륭한 교사진이 자랑거리다.

전 직원 모두 국내 명문대학교 출신의 젊고 열정적인 교사진으로 구성돼 있으며 성실과 창의를 바탕으로 본관 교사가 45학급(현재 28학급) 기준의 넓은 교실을 갖춘 준비된 학교로 지역 사회에서 신흥 사학의 명문학교로 발돋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85년 학교법인 재명학원을 설립해 신종식 이사장이 취임했고 2002년 상우고 설립과 함께 초대 방성호 교장, 신승호 교장에 이어 현재 제3대 이장우 교장이 재임중에 있으며 지난 7일 제8회 졸업식으로 271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상우고등학교는 올해 학습과정의 주요과목 전교과교실제를 운영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에 맞춘 학습방법을 적용, 학생의 학습질을 혁신적이고 본질적으로 높여 명문사학에 걸맞는 교육방식을 지향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의정부지역이 고교 평준화를 실시함으로써 개별 특장점 및 평준화 대비 학생개별 맞춤 수업시스템을 도입해 준비해온 상우고의 노력은 경기북부지역의 미래 학부형들로부터 벌써부터 선택의 대상으로 손꼽히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그동안 상우고가 명문학교 진입을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은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 교재를 자체 제작해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수준별 수업 진행으로 기존의 학교와는 전혀 다른 차별화된 교육 방법을 구사하고 있다.

The BEST Zone(20명 정원의 특별자습실)을 운영, 국·영·수·과·사 교사의 상주 밀착 Q&A지도를 통해 상위권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은 타 학교와 차별화된 이 학교만의 자랑이다.

토요일 특별 교과지도(교과 및 비교과 영역)와 면학실을 이용한 1대 1 개인교습, 학생 개개인의 최적화된 맞춤식 입시전략 구사. 학생 개인 학업성취도에 따른 개별 상담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학생의 인성을 바로잡고 학력 향상의 방편으로 이용하고 있다.

대학 진학의 중추인 3학년 담임 교사진 전원은 입학사정관제 연수를 통해 교사 역량의 자질을 갖추고 특기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외부전문강사 초빙, 에듀클러스터 모의UN(혁신사업 우수사례)을 교내 동아리에 편성해 진작부터 국제적 감각과 리더십을 익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상우고는 교사들의 진학연구동아리인 진학 드림지원에도 남다른 관심을 기울여 항상 연구하고 계발하는 교사상 구현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구체적인 직업 설명회(각 분야 전문가, 졸업생 초빙 연수) 역시 수시로 열어 오고 있다.

특히 상우고가 내세운 주요 교육활동 계획의 일환인 전교과목 교과교실제 실시에 따른 배우고 실천하는 교사상 구현을 위해 NTTP(배움과 실천 공동체)과정을 교사 전원이 수료해 학습에 활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문 상담교사의 강의에 의한 상담 기술 이해, 마술을 통한 교수법, 개그를 이용한 강의, 동영상 편집 및 제작,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트레칭, NIE활용 수업 등을 전문 강사를 통한 강의, 공개수업과 연구수업 및 각종 협의회 등의 참여식 연수를 통해 흥미가 없는 저학력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효율적인 수업을 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의정부 에듀클러스터 상우고등학교 모의 UN에는 지역 내 일반계 고교에서 100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해 학생 본인의 자발성과 창의성이 강조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입학사정관제에서 타 학교와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체력증진과 건전한 인격형성을 위해 1·2학년을 대상으로 격주로 운영하는 토요스포츠데이는 학생들이 반별로 단합해 협동심을 기르고 운동을 통해 같이 땀흘리는 기쁨을 느끼며 더욱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상위권 학생들을 위해 Brilliant(빛나는), Elite(우수한), Supreme(최고의), Top(최상의) 4개반으로 구성된 면학 The BEST Zone을 설치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매일 야간자기주도학습의 참여현황을 학부모에게 SMS로 알려주고 있기도 하다.

이밖에도 상우고는 Wee Class(학생들의 고민 해결사-상담실 운영) 및 사제친친(사제고민 해결사) 거점학교로 전문 상담교사가 상주하면서 사후처리가 아닌 예방차원의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빠른 학교적응을 위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 상담을 꾸준히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의정부지역 홀몸노인 돕기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도를 높이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월 1회 봉사활동을 겸한 인근 산행을 실시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친밀감을 높이고 학생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여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의정부지역이 올해부터 고교평준화가 시작되면서 상우고는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데에 초점을 맞춰 우수한 학생에게 맞는 교재로 맞춤형 수업 진행과 방과후 교과지도에 중점을 두고 토요일 특별 교과지도와 야간 자기주도학습, 의정부 전 학생이 참여하는 특성화 교육과정을 학년도마다 업그레이드화할 방침이다.

특별 강사로 하여금 학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학생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계발해 지도하고 특별 독서실과 학생들과 1대 1로 탐구할 수 있는 작은 교실과 우수한 학생이 공부할 수 있는 20명 정원의 독서실 3개를 운영한다.

최근 학생들의 생활지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상우고 교사들은 효(孝)와 혁신교사 자격연수를 받고 상우고 학생들은 상우예절단을 조직해 담임들은 매일 학생들의 상태를 일기로 적어 관리하면서 등교에서 하교때까지 수업시간 학사 일정을 만들어 운용함으로써 경기북부 최고의 명문 고교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의정부=강상준기자 sjkang1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