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대, 기자회견서 관련자 처벌 요구 … 법적대응 예고
   
▲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회원 20여명)가 7일 오전 국정원 인천지부 정문앞에서 인천연대와 민간인 사찰 규탄 및 공적정치중단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박영권기자 pyk@itimes.co.kr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7일 인천 남동구 국가정보원 인천지부 청사 앞에서 국가정보원이 인천연대와 후원회원 등 시민 150여명의 금융거래를 들여다본 것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연대는 "국정원이 시민들의 계좌를 확인한 것은 시민들을 사찰한 것과 같다"며 "국정원에 이에 대한 진상 요구와 관련자들의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인천연대는 "국가 기관의 인권 침해 사례가 극명하게 나타난 것인 만큼 공익소송인단을 모집해서 국정원을 고소고발할 예정"이라며 "국가인권위 제소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해준 법원도 문제가 있다"며 "법원은 국민들의 인권을 보호해줘야 할 기관인데 국정원의 말만 듣고 수많은 시민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데 거들어 준 셈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연대는 "국정원이 올해 4월17일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인적사항(국가보안법 수사 대상자로 추정) 보유 계좌'와 인천연대 계좌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와 이를 제공했다는 내용의 '금융거래정보 등의 제공 사실 통보서'를 지난달 30일 농협으로부터 받았다. 대상자는 150여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박범준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