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충돌 | 로런스 J 코틀리코프·스콧번스

<세대충돌>(로런스 J 코틀리코프, 스콧번스·부글)은 미국이 안고 있는 인구 및 재정상의 장기적 문제들과 그 문제들이 미래 세대들에게 어떤 고통을 안겨줄 것인지를 논의한 책이다.

금융위기와 재정위기로 세계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재정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미국 정부가 앞으로 각종 프로그램 등으로 지출해야 할 금액과 거둬들일 세금 수입을 고려하여 계산한 재정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이유를 '국민들의 장수(長壽)'에서 찾고, 금융시스템과 건강보험, 세금제도, 사회보장제도 등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세금제도의 경우 소득세를 소비세와 상속세로 대체하고, 소셜 시큐리티도 개인보장프로그램으로 바꿀 것을 제안한다. 368쪽, 1만5000원.


 

   
 


리스타트 일본어 원서 초급 | 바른일어연구회

<리스타트 일본어 원서 초급> 시리즈는 외국어 실력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일본어 초급자라도 기본 단어 정도만 알면 '원서 읽기'에 도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선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쓰는 단어와 숙어가 여러 번 나오게 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기본 단어들이 반복 학습된다.

여기에 각 문장 성분들을 한눈에 알아보며 파악할 수 있는 밑줄 방식의 해설은 어느 순간 웬만한 문장들은 아무런 두려움 없이 직독직해할 수 있도록 한다. 좀더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단어나 숙어에는 알기 쉬운 그림 설명을 붙여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게 했다.

일본어 능력시험 기출단어를 표시하여 강조하고 있다. 224쪽, 9800원.


 

   
 


한국 가정 요리 | 대우증권사회공헌단

<한국 가정 요리>(대우증권사회공헌단·부키)는 한국 사람들이 늘 먹는 밥, 반찬, 찌개, 국 등 기본적인 음식부터 잔치 요리, 지역별 별미, 간식까지 다양한 한국 요리 조리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한국 사람들이 흔히 이용하는 요리 재료, 조리 도구, 장 보는 방법 등 한국 요리를 만들어 즐겁게 먹기 위한 기본 정보가 담겨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은 물론이고 전 세계인이 맛있는 한국 가정 요리를 만들 수 있다.

한국 요리 조리법은 물론이고 숟가락, 젓가락과 같은 식사 도구 사용법부터 장, 고춧가루, 마늘 등 한국의 독특한 양념과 음식 재료, 신선한 채소와 생선 사는 법 등을 상세하게 알려 준다. 영어, 프랑스어, 몽골어, 태국어 등 10개국어판으로 간행됐다. 164쪽, 1만2000원.

/조혁신기자 chohs@itiem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