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시민단체, 市 재정난 속 특정업체 지원검토 반발

백령도 대형 여객선 취항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선박 운영사에 대한 적자 보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는 적자 보전을 강행할 태세지만 인천시의회와 시민·사회 단체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23일 인천-백령도 노선 대형 여객선 2071t급 '하모니 플라워호'가 시험 운항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시험 운항은 운영사 ㈜제이에이치페리가 오는 27일 정식 면허를 요청함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다. 인천항만청은 이번 시험 운행을 통해 ㈜제이에이치페리가 면허 심사 과정에서 제시됐던 선박 계류시설 및 대합실 등을 마련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제이에이치페리가 인천항만청의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오는 27일부터 '하모니 플라워호'는 정식 운항하게 된다.

대형 여객선 취항을 앞둔 시점이지만 인천시의 ㈜제이에이치페리 적자 보전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난달 ㈜제이에이치페리가 연간 예상적자 45억원 중 20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자 시는 지원 가능성을 검토했다. 시는 법적으로 지원 근거가 없자 이상철(새·옹진군 1) 인천시의회 부의장을 통해 조례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시의 움직임에 반발이 일고 있다.

재정난 상황에서 매년 2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필요한데다 특정 업체만 지원하게 되면 특혜 논란이 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항만청이 지난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전후로 세 차례에 걸쳐 무리하게 ㈜제이에이치페리의 여객선 면허를 심사한 뒤 나온 적자 보전책이라 그 배경이 무엇인지도 궁금증을 낳고 있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대형 여객선을 띄우는 게 능사가 아니다"며 "일단 적자 보전 문제를 논의할 필요가 있고 차후 ㈜제이에이치페리 측이 적자 보전 기간이 끝난 뒤 운항을 안하겠다고 버티면 어떻게 할지 대책을 세워야 할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한 의원도 "대형 여객선 취항이 필요하다는 점은 공감하지만 재정난 상황에서 이런 방법으로 적자를 보전한다면 지역구 예산 챙기기로 비춰질 수 밖에 없다"며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며 이대로 조례가 통과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